(서울=국제뉴스) 김석진 기자 =행정안전부에서 보낸 긴급재난안전문자처럼 이제는 우리동네 재난 발생상황에 대해서도 실시간 푸쉬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지난 17일 영등포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재난에 구민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내 손안에 안전' 스마트폰 앱을 자체 개발해 운영에 나섰다고 밝혔다.

구는 '내 손안에 안전' 모바일재난안전서비스(safe.ydp,go.kr)에 구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능을 추가 보완해 서울시 최초로 앱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재난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직접 인터넷 검색이나 URL 접속을 통해 확인해야 했지만, 이제는 앱을 통한 실시간 푸시알림으로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다.

또한, 트위터에 올라오는 최신 영등포 재난 관련 상황을 SNS 탭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주민 간 위험 상황을 공유할 수 있게 했다.

앱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영등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만을 대상으로 간결하고 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한다.

재난(대설, 한파, 풍수해, 폭염, 지진), 환경(황사,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생활안전(치안, 화재, 방위, 응급) 분야의 재난정보를 제공하며 관심 있는 '나만의 맞춤 재난'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 원스톱 재난 대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앱 하단 메뉴를 '재난 → 대피 → SOS → SNS'로 위급상황 발생 시 필요한 대응 순으로 구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재난 상황 발생시 구민에게 실시간 알림이 가면 구민은 클릭 한번으로 앱에 접속, 재난별 행동요령을 확인 후 내 주변 긴급 대피소가 어디 있는지, 관련 기관에 도움 요청 후 SNS공유까지 앱 실행 한 번으로 골든타임 내 위기 발생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위치'서비스에 대피소 정보는 물론 무더위쉼터, 제설함, 여성안전 지킴이집, 응급기관, 경찰서, 소방서 등 관내 공공시설의 위치정보를 전자지도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해 실용성을 더했다.

이외에도 현재 실시간 날씨 상황과 미세먼지 정보, 재난뉴스 보기 등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앱을 통해 재난 상황뿐 아니라 영등포구가 하는 안전보호 활동까지 알릴 수 있게 되면서 앱이 구민과의 소통 및 안전 창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 손안에 안전' 앱은 안드로이드의 play스토어와 아이폰의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거나 QR코드 스캔을 통해 바로 설치 및 접속할 수 있다.

한편, 앱은 지역 민간기업(서울도시가스)과 협업으로 무상 개발해 예산절감, 주민편의 증진 등 민‧관 협력 사업에 본보기가 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현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구에서 직접 실시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며 "구민이 더 쉽고 빠르게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앱을 적극 활용해 안전 도시 영등포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