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노원구와 공동 투자한 '노원 에너지 제로주택'이 다음달 완공됨에 따라 시민들이 에너지제로주택을 미리 체험해 보고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노원 에너지제로주택은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국내 최초의 친환경 에너지자립단지로 입주민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적 삶을 지향하는 협동조합형 공공임대주택이다.

전체 121세대 중 115세대를 행복주택으로 공급하고자 현재 입주자를 선정 중에 있다. 공급대상에서 제외된 호수는 연구모니터링 목적으로 활용된다.

국토부는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로드맵을 마련하고 2030년부터는 모든 용도 민간․공공건축물까지 의무화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노원 에너지제로주택은 에너지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5대 에너지(난방, 냉방, 온수, 환기, 조명)의 경우 에너지 소비량보다 생산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 규모의 기존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약 61%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획기적인 에너지절감과 친환경 에너지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노원 에너지제로주택은 에너지플러스주택단지로서 연간 408MWh/yr 이상 전기를 생산함에 따라 필요한 에너지의 278%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는 국내 최초의 에너지플러스 주택인 '노원 에너지제로 주택'의  완공을 기념해, 신축건물과 기존건물에 대한 에너지제로화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의 에너지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제3회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사업 포럼'을 진행한다.

이번 포럼은 '에너지제로 주택이 대세다'라는 주제로 오는 24일 노원구에 위치한 서울시립과학관 사이언스홀(1층)에서 개최한 뒤, '노원 에너지제로 주택단지'를 방문하는 견학 기회를 마련했다.

김연지 市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에너지 자립율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건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