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제뉴스) 송영숙 기자 =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10개국 17명의 식물과 곤충 분류 및 생태 전문가를 비롯해 관련 연구자 300여명이 모여 제 3회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후변화로 인해 쇠퇴하고 있는 고산 침엽수림의 보전을 위해 연구 방향을 재정립하고 세계 유수의 연구자들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며 논의를 통해 아시아 지역수준(Regional level)의 보전 전략을 함께 모색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5개의 분과별로 ▲ 침엽수의 분류와 계통, ▲ 침엽수림과 곤충 다양성, ▲ 변화하는 세계 속의 침엽수 보전, ▲ 희귀식물 자생지 회복과 재도입, ▲ 식물학과 식물화의 관계 등 다양한 주제의 최신 국제 연구에 대해 토론한다.

구과식물 연구에 크게 기여하여 전 세계적으로 '구과식물의 대가'로 알려져 있으며 '구과식물 조사 및 보전 전략, 세계의 구과식물 편람' 등 다수의 책을 발간한 알리오스 파존(Alios Farjon) 박사 또한 이 심포지엄에 참가해 구과식물 전반에 걸친 내용으로 기조강연을 한다.

또한 슬로베니아 류블랴나 대학의 안드레이 보치나(Andrej Bon?ina) 교수는 ‘기후변화가 유럽과 슬로베니아 내의 침엽수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및 아시아 지역 침엽수에 대한 다양한 시각의 접근을 통해 미래 세대를 위한 보전 방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