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국제뉴스통신DB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한전의 관리감독 미흡으로 인해 폐전봇대들이 안전장치나 저감시설도 없이 도로 농지·환경보전지역인 하천에 방치돼 있어 조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0일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청주상당)가 한전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폐전봇대 무단투기 및 방치 현황에 따르면 한전이 파악하고 있는 폐전봇대의 무단투기 및 방치 사례가 단 3건에 불과했다.

반면 지역 언론이나 인터넷 제보, 한전에 접수된 민원 내역만 살펴보더라도 폐전봇대 무단투기 및 방치 사례가 수십 건에 달해 한전이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한전은 배전공사 시공업체가 폐전봇대를 무단투기 및 방치 할 경우 우선적으로 사업 참여를 일시 제한, 5회 누적 시 계약을 중도해지 하는 제재조치를 취한다고 했지만 단 한 차례도 제재조치를 가한 적이 없다.

정 대표는 "한전의 폐전봇대 관리감독 문제는 10년째 민원·제보가 끊이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나아지고 있지 않다"며 "한전이 비리에 의해 업체를 봐주고 사건을 은폐한 것은 아닌지, 안전·환경불감증에 의해 나 몰라라 방만 경영을 한 것은 아닌지 감사를 통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