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국제뉴스) 김만구 기자 = 남경필 경기지사와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국회의원이 1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경기도형 청년복지 정책을 놓고 뜨거운 설전을 벌였다.

논쟁 과정에서 경기도형 복지정책이 이재명 성남시장의 3대 무상복지와 비교되면서 국정감사가 남경필 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대리전 양상으로 비화됐다.

표 의원은 남 지사의 대표적인 청년 일자리 사업중 하나인 청년연금에 대해 '사행성', '도박'이라는 표현을 동원해 거세게 비판했고, 남 지사는 '철학'까지 들먹이며 한 치 양보 없이 반격했다.

표 의원은 10년 동안 1억 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청년연금의 문제점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지나치게 소수선발 경쟁구조다. 1만 명은 경기도 청년 300만∼400만 명의 0.3%로 바늘구멍 들어가기다. 제조업체 11만 명으로 좁히더라도 9%에 불과하다"면서 "남 지사가 금수저로 엘리트코스를 밟아 약자·탈락자의 애로를 모른다는 지적이 있다"고 따졌다.

이에 남 지사는 "청년통장(연금) 외에 마이스터통장, 복지포인트까지 13만 명을 위한 복지정책"이라면서 "도내 중소기업에 비어있는 일자리가 15만개다. 청년이 유입되도록 하는 인센티브다"고 반박했다.

표 의원은 "(청년연금) 예산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고, 1회성에 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고, 남 지사는 "연간 600억 원으로 생각보다 크지 않다. 앞으로 도지사가 없애기 힘들 것"이라고 맞받았다.

표 의원이 "그래서 사행성 포퓰리즘 얘기가 나오고 다음 선거에서 유리하게 하려는 정치인 남 지사로서 도박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고 비판하자, 남 지사는 "문재인 정부가 아무런 조건 없이 동의했다"고 반격했다.

표 의원은 "1만 명만 혜택을 받는 정책과 같은 누구나 조금 더 보태 3000만 원을 만들 수 있는 성남시 정책 가운데 도민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 지 여론조사를 해 본적이 있느냐"고 따졌고, 남 지사는 "조사는 해보지 않았지만, 10년 일하고 1억 원을 모으지 못하면 대한민국이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탁해서 (규모를) 늘려달라고 해달라"고 응수했다.

남 지사는 "청년연금은 복지정책이면서 중소기업을 살리는 정책인데, 잘못됐다고 보는 것은 철학의 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지사에 대한 여당 국회의원들의 거센 공세가 이어지자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이재명 성남시장을 끌어들여 남 지사를 지원했다.

장 의원은 "이 시장이 성남시의 3대 무상복지에 대한 경기도의 소송이 박근혜 정부의 청탁에 의한 '청부소송'이라고 해 실소를 자아냈다. 소송이 규정에 따른 것인가, 나름 (정치적) 판단이 있었느나"고 질문을 던졌고, 남 지사는 기다렸다는 듯 "대통령도 법을 어기면 탄핵된다. 법과 절차를 어겼다고 판단해 제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최근 이 시장과 벌인 장외설전과 관련해 "이 시장에게 할 말이 있으냐"며 남 지사에게 충분한 발언 기회를 제공했다.

이에 남 지사는 "이 자리를 빌어 이재명 시장에게 이런 말을 하고 싶다. 박근혜 정부의 법 위반에 대해 많은 말씀을 하셨고, '사이다 발언'이라는 말도 들으셨는데, 그렇다면 본인의 일을 함에 있어서도 법을 어기면 안 된다"며 "내가 위법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 되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