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리아노 라조이 총리. (로이터/국제뉴스)

(스페인=국제뉴스) 김준서 기자 =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지도자가 독립 추진을 포기한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는다면 카탈루냐의 자치를 정지시키는 길을 강구할 것이라고 스페인 부총리가 18일(이하 현지시간) 언급했다.

소라야 사엔즈 데 산타마리아 부총리는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 카를레스 푸지데몬가 19일 오전 10시까지 만족할만한 응답을 하지 못한다면 "푸지데몬 수반은 헌법 제155조의 적용을 촉발하게 될 것"이라고 의회에서 말했다.

이전에 한 번도 적용된 적이 없었던 해당 헌법 조항은 마드리드가 반자치 지역에 직접 통치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게 된다.

그렇게 되면 카탈루냐가 10월 1일 중앙정부에서 금지한 독립 찬반 주민 투표를 시행해 촉발된 스페인의 정치 위기가 급격히 고조될 수 있다.

주민투표 결과 전체 유권자의 43%가 투표에 참여해 90%가 독립에 찬성표를 던짐에 따라 푸지데몬 수반은 지난 10일 독립 선언문에 서명했다.

그러나 카탈루냐 지도자는 "중앙정부와 회담하는 시간을 얻기 위해 독립을 잠정 중단한다"고 공표하며 독립 선언을 유예하고 스페인 정부에 협상을 요구했다.

스페인 중앙정부는 여전히 독립절대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마리아노 라조이 총리는 푸지데몬 수반에게 목요일까지 독립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내놓도록 말미를 제시했다.

그는 "내가 푸지데몬 수반에게 바라는 것은 그가 분별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라고 수요일 의회에서 말했다.

총리는 상원의 승인을 얻어야 제155조를 발동할 수 있으며, 그의 보수주의 국민정당은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다.

이 움직임은 결국 마드리드로 하여금 지역 정부 권한을 잠정 중단시키고 이어서 카탈루냐에서 새로운 선거를 실시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이 지역의 긴장을 더욱 심화시킬 위험이 따를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