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송미숙 기자 =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캐나다와의 수산물 수출 검역 협의가 추가로 이루어짐에 따라 오는 23일부터 양식 참전복을 살아있는 상태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캐나다와 수출검역 협의를 지속 진행하여 지난 9월 광어, 우럭, 참돔, 능성어 등 4종 어류의 ‘판매용 활어’ 수입 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판매용 활전복(Food service and Retail Use)'에 대해서는 캐나다 식품검사청 내 패류담당 부서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해 허가 시점이 다소 늦춰졌으며, 검역조건, 포장, 선적조건 등을 조율해 23일부터 수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활전복을 캐나다에 수출하는 경우 반드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발행한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캐나다 식품검사청이 승인한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서만 수출을 진행할 수 있다.

또 캐나다 현지에 도착할 때까지 다른 어종 및 물 등과 섞이지 않도록 조치하고 포장 및 운송 시에도 자외선 처리 등을 통해 소독을 실시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은 활전복 수출 신청을 받으면 관리대상 질병*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캐나다와 협의한 검역 및 포장 조건 등이 충족된 경우에만 수출을 허가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캐나다의 활전복 시장 규모는 연간 약 500만 불(약 55억 원) 수준이며, 티앤티(TNT), 월마트 등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중국 및 대만산이 주로 입점하여 판매되고 있다. 

박신철 원장은 "전복 가격의 하락, 대(對)중국 전복 수출량 감소 등으로 전복 양식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양식어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