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천만송이 국화축제, 익산시민 무료입장, 신분증 지참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익산=국제뉴스) 홍문수 기자 = 익산시는 17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로 14회를 맞이하는 익산천만송이 국화축제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10일간 익산 중앙체육공원에서 '보석처럼 빛나는 백제왕도 익산'을 주제로 열린다고 밝혔다.

 

천만송이 국화축제는 1995년 풍년농사를 경축하는 농업인 한마당축제에 소규모 국화전시회로 시작된 농촌자연축제가 2004년 익산천만송이 국화축제로 축제명이 변경되어 도․농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개최되고 있다.

지난해 국화축제에 다녀간 관광객은 67만명에 이르며 전국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으며, 지역 로컬푸드 판매와 홍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189억원의 경제 유발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걷기만 해도 힐링되는 백제왕도 익산 국화정원

올해 천만송이 국화축제는 가을 추억여행 일번지로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축제장을 들어서면 행복정원, 백제왕도정원, 꿈과 희망정원 등 3개의 힐링정원(면적 3만3,000㎡)을 만날 수 있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특히 올해부터 유료 입장되는 '꿈과 희망정원'은 국화축제 특별전시장으로 꾸려진다. 무료전시장과 차별을 두고 가장 우수하고 특별한 작품으로 전시돼 아름다운 국화 속을 걷기만 해도 힐링이 된다. 또한 형형색색 아름다운 국화로 만든 6,000㎡ 규모의 국화궁전은 장관을 이루며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입장료는 3,000원으로 결정하고, 소비 활성화를 위해 입장료는 전액 교환쿠폰으로 교부해 축제장내 판매관, 먹거리관, 체험관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익산시민에 대해서는 익산시민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올 경우 입장료가 면제된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농상생 및 소득창출형 축제

익산시 국화축제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로 형형색색 국화꽃을 보기위해 많은 시민들이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가득 차있다.

축제부서에 근무하는 농업기술센터 공무원들은 전국 최고의 국화축제를 위해 13여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축제 기획 및 조형물을 직접 제작하고 1년 동안 7만점정도의 국화를 애지중지 직접 키워내 타 지자체 보다 적은 예산으로 성공적인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화훼농가들은 국화 계약재배를 통해 축제장에 전시될 화분국 5만여점을 납품하면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고 국화납품 및 축제장에서의 국화판매를 통해 매년 3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한편, 제14회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는 올해부터 시민과 함께하는 소득창출형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축제장내 6,000㎡ 규모의 특별전시장에 한해 유료화하고 그 외 나머지 대부분의 전시구간인 29,000㎡는 종전처럼 무료로 개방한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축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풍성

국화축제는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관람객의 흥을 돋우기 위해 10일동안 다채로운 시민 참여형 공연과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0여단체가 참여하는 시민참여공연, 생활문화동호회 공연, 시립예술단 공연 등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가 남다르고, '천만송이 노래자랑'은 전년보다 확대 개최되며 예선은 11월 4일(토) 10시부터 진행되며 본선은 축제 마지막 날인 11월 5일(일) 오후 1시부터 진행된다.

▲ (사진=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상설판매행사로 익산의 대표 농산물인 탑마루 쌀과 고구마, 국화빵, 국화화장품 등 100여종의 지역 우수 로컬푸드 판매관과 국화석고방향제, 국화천연 수분크림만들기, 국화 펄러비즈체험 등 다양한 국화관련 체험관도 운영되며, 세라믹아트 토이체험, 콘크리트 조명만들기 체험 등은 전북문화관광재단 후원으로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백제왕도 익산 국화축제의 행복한 기억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도록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가 있는 축제로 만들어 깊어가는 가을 전국 최고의 추억여행 일번지로서 관람객들에게 익산의 행복을 가득 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