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 직원들 .... 감사원, 행정안전부 정밀 감사 요구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최근 강원랜드, 서부발전 등 공기업의 특혜채용에 대한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이 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주)(이하 '한산')의 인사절차 무시 채용, 갑질 인사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한전산업개발(주)는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전기 검침업무와 발전회사의 발전 운전 및 정비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회사로 자총과 한전이 각각 주식의 31%, 29%를 가지고 있어 이사 9명중 사장, 감사를 비롯한 5명을 자총이, 발전본부장을 비롯한 4명을 한전에서 지명하고 있다.

자총이 임명한 주요보직이 특정고 출신이 독점하고 있어, 또 다른 인사비리의 주범이 되고 있다.

직원들에 따르면 자총 K 총재는 본인의 모교인 S고 출신을 특별히 선호하면서 인사에 파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K 총재는 자총 총재 비서실장에 S고 출신 K씨를 임명한 것은 물론 본인이 지명하는 한산의 사장에도 같은 S고 출신인 J씨를 기용했다. 

J씨는 사장취임 즉시 이사 대우인 미래사업본부장에 S고 출신인 H씨를 임명했고, 사장직속의 경영진단팀을 꾸려 팀장에 역시 S고 출신 P씨를 임명해 한산 내에서는 S고 출신이 아니면 회사를 다니는 동안 인사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 같은 편향적인 인사는 또 다른 인사비리의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한산에 채용된 기술자문역 L씨의 경우 J사장이 제시한 이력서 한 장을 근거로 월 500만원에 3개월간 근무하는 조건으로 출근을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채용의 필수절차인 채용공고는 물론 면접 등의 전형조차 없어 채용담당 임원인 경영지원본부장이 결재를 거부하자 사장의 결재만 받아 특별 채용했다.

또한, 글로벌사업 처장으로 채용된 K씨는 1직급(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서 연봉은 1직급(갑) 수준으로 하여 1직급(갑) 채용 시 이사회를 거쳐야 하는 절차를 편법으로 피해나간 바 있다.

ICT 사업팀 경력직 부장으로는 G씨를 특채 후 근태관리도 하지 않은 채 3개월간 급여를 지급하다가 사직토록 하는 사태도 빚었다.

특히, 플라즈마 발전기 개발을 한다며 83세인 우즈베키스탄 출신 Kolesnik viktor씨와 그 가족 4명(부인, 딸, 손자2명)을 연구원으로 채용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이사회는 물론 일체의 인사 절차 없이 채용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인사의 운영과정은 더욱 쇼킹한 한편의 "갑질 드라마"이다.

승진인사에서 소외되자 사장에게 이의를 제기한 L부장은 사업소의 과장급으로 하향 보직했다.

사장에게 불만을 토로한 하동사업처 P실장은 갑자기 비연고지인 삼척으로 전보됐다.

투자사업 심의에서 반대의견을 제시한 임원의 소속인 L팀장은 하루 아침에 팀이 해체되면서 지방으로 내몰렸다.

그러나 직원들은 "S고 출신 P씨를 승진시키기 위해 승진 심사 시 후순위임에도 불구하고 인사위원들에게 사장의 뜻을 전달, 압박해 승진을 관철했다"고 밝혔다.

또 "사장이 자신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 인사담당인 경영지원본부장은 물론이고 경영지원처장이 부재중인 기간을 택해 인사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담당임원과 사전협의도 없이 발전처장 및 태안사업처장을 돌발적으로 보직을 변경해 발주사로부터 하계피크시에 현장대리인을 교체한데 대한 항의를 받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K 한산 감사가 위와 같은 인사 난맥상을 비롯한 J사장의 행태에 대해 자총에 공문으로 회계장부열람 실시를 요청한 바 있으나, 단순 자료요구로 변경해 파행을 빚고 있다.

한산 직원들은 "일자리 확대를 정책과제 1호로 추진 중인 문재인 정부출범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이 같은 불협화음이 만연되고 있어  감사원 및 감독관청인 행정안전부의 정밀한 감사와 시정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자총 관계자는 "자총은 사장 임명 이후 한전 내부 인사·경영에 관해 일절 개입한 바 없으며 이는 규정상으로도 금지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J사장은 미국에서 환경·에너지 분야 박사를 받고 국무총리실·제주도청에서 근무한 경력자다"라며 "K총재는 특혜시비를 우려 미래사업본부장 H씨의 상임이사 임명을 반대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