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북경찰청(청장 조희현) 광역수사대는 금융기관 및 대부업체 신용카드사로부터 총 38억원 상당을 편취한 전문 대출 사기조직단 10명과 허위 대출신청자 일당 37명을 검거 해 입건하고 그 중 2명을 구속,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들은 무직자 등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을 모집, 허위의 사업자등록증이나 재직증명서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카드 돌려막기 등으로 신용 등급을 높인 후, 은행대출을 받는 등의 수법을 써왔다.

이번 피의자 A모씨(40세) 등 10명은 대출 작업총책, 대출자 모집책, 위장 취업책, 은행 작업책, 신용카드 작업책, 서류 위조책 등 각각 역할을 분담했다.

이에 지난 2015년 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신용등급이 낮고, 직업이 없는 사람들에게 “목돈을 만들 수 있다. 형사처벌을 피할 수 있고, 나중에 개인회생절차를 밟아 신용을 회복할 수 있으니 아무런 문제가 없다.” 라며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범행에 끌여 들였다.

또한 허위의 사업자등록, 재직증명서 등을 신용카드사에 제출, 개인당 10∼15개의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피의자들이 신용카드를 소지한 채, 6∼7개월 동안 카드돌려 막기 등으로 신용등급을 높인 후 카드론대출, 금융권대출 등에서 일시 대출을 신청했다.

이와 함께 개인당 1억에서 1억 5000만원까지 신용대출을 받는 방법으로 38억원 상당을 편취했으며, 그 중 30%를 피의자들이 수수료 명목으로 편취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은 대출자의 휴대폰과 통장, 신용카드를 피의자들이 소지 해 본인인양 행세하며 신용카드사나 금융기관을 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금융기관 대출업무 경험이 있는 대출 작업책인 피의자 A씨(42세)는 서류 등을 위조 해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이중 10%를 작업비용으로 편취 하기도 했다.

한편, 전북청 광역수사대는 카드 발급이나 은행 대출 과정에서 내부 조력자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또 다른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게 하는 금융사기에 대하여 끝까지 추적 엄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