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촘한 금융복지 지원체계로 서민 금융 상담 지원·위기가정 구제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금융 상담과 채무관리 상담 등을 통해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을 돕는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가 서민과 금융취약계층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있다.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이하 상담소)는 지난해 9월20일 개소 이후 지난 1년간 채무조정과 재무상담 등 총 1,341건의 맞춤형 금융 상담을 제공하고, 채무탕감 및 부실채권 소각을 통해 55명의 시민을 빚의 굴레에서 해방시키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대표적으로, 상담소는 종교계와 시민들이 보내준 후원금을 활용해 상담소 채무조정 후 100만원 이하로 조정된 9명의 소액잔여채무를 완전히 탕감시켰다. 또, 쌍무 간 채무조정을 통해 13명의 총 2억여원에 대한 채무액을 4000만원으로 조정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부실채권 소각행사를 통해 총 46명, 8억여 원의 채무를 탕감해주는 등 약탈적 채권추심으로부터 고통받는 서민·취약계층에게 새 출발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상담소는 맞춤형 금융 상담과 채무관리 상담을 통해 빚으로 고통 받는 금융소외계층에게 힘을 불어넣어왔다.

일례로, 최근 법원에 파산 신청을 한 66세 여성은 부부가 1999년 한식당을 운영하던 중 사업부진으로 부채가 증가해 배우자가 자살하고, 빚 독촉에 시달리던 자녀가 우울증으로 사회활동이 곤란한 상황에서 '빚 때문에 죽지 말라'는 상담소의 방송 인터뷰를 보고 도움의 손길을 요청했다.

이 여성은 채권이 10년 이상 장기 연체되고 채권 주인이 바뀌면서 채권기관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상담소가 2달여에 걸친 채권기관 추적과 정리방법 모색, 파산에 이르는 모든 법률절차를 대행해 파산절차를 진행할 수 있었다.

동시에, 상담소는 상담업무와 더불어 금융복지 시민강좌와 찾아가는 금융복지상담소, 청년 금융코칭 등 시민들을 대상으로 15회, 약 1,300명에게 교육 및 상담을 추진, 시민들이 올바른 금융습관을 형성하고 금융피해을 스스로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와 관련, 상담소에는 현재 소장을 포함해 3명의 전문 상담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가계재무관리상담(가계 수입과 지출 균형, 교육·주택·창업 등 목적자금 관리, 금융상품상담 등) △채무자 맞춤형 채무조정상담(개인회생 및 파산면책 연계, 서민금융지원안내)

△시민 금융복지 교육(재무관리, 올바른 소비습관 등) △법원신청서류 대행(공적구제제도 법원서류 작성 및 접수 대행) △불법사금융 예방상담(대부업체 거래시 유의사항) 등 서민들의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상담소는 향후 전주지방법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서민들의 회생을 적극 지원하고, 범시민 주빌리 운동을 통해 시민 모금을 확대하고 모금한 후원금으로 부실채권 소각행사를 추진해 금융 취약계층을 구제할 계획이다.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가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이 지역사회의 따뜻한 손길을 느끼고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에 따르면, 1341건의 상담 건 중 채무조정상담 838건, 재무상담 204건, 기타 대출문의 등이 276건이며, 이 중 40~50대가 67.8%, 20~30대가 15.1%, 60대 이상이 17.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