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일 토고 수도 로메에서 냐싱베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는 야당 지지자들. (로이터/국제뉴스)

(토고=국제뉴스) 서지원 기자 = 포레 냐싱베 토고 대통령의 임기 연장 추진에 반대하는 야당이 26일(현지시간) 예정된 반정부 거리 시위를 취소하는 대신 전국적 파업을 촉구하고 나섰다.

3일간의 대대적인 거리시위를 계획했던 14개 야당연합은 하루 전 시위 계획의 취소를 결정하고 국민을 향해 "모든 전문적이고 경제적인 활동을 중단하고 순교자들을 추모하며 기도하라"고 요청했다.

서아프리카의 소국 토고에서는 전례 없이 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지난 8월 이후 최소한 4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당했다.

지난 2005년 사망한 부친의 뒤를 이어 권력을 장악한 냐싱베 대통령은 1967년 이래 토고를 통치한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정치 왕조의 후손이다.

정부가 대통령의 임기를 최대 5년 중임제로 제한하고 있는 헌법의 개정을 추진한데 반발해 냐싱베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국민 투표가 다음 달 실시될 예정이지만 야당은 개정안에 소급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개정안에 근거하면 냐싱베는 다음 두 번의 선거에 출마할 수 있으며 이는 그가 2030년까지 대통령직에 머물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안토니오 구테헤스 UN사무총장은 양측에 "헌법 및 제도 개정에 관해 건설적인 대화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