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 발족

▲ 조현배 부산경찰청장이 시민대표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부산경찰청)

(부산=국제뉴스) 최상인 기자 = 부산경찰이 시민들과 함께 치안에 대한 의견 소통 공감을 강화하기 위해 나섰다.

부산지방경찰청(청장 조현배)은 22일 오전 부산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시민·사회단체와 경찰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발족한 소통위원회는 '국민과 소통하는 열린 정부'를 지향하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기본방향에 맞춰 시민들과 치안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소통과 공감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기존 지역 유지나 사회 지도층 인사 위주로 구성된 위원회와는 달리 여성·노인·장애인 같은 사회적 약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진보·인권단체 구성원이 위원으로 참여한 것이 특징이다.

▲ 22일 부산경찰청에서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부산경찰청)

주요 참여단체로는 부산인권상담센터,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산경실련, 부산민예총, 대한노인회부산광역시연합회, 부산노인대학협의회,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장애인총연합회, 부산소비자연맹, 부산여성소비자연합, 지방분권전국연대, 부산청년포럼, BBS부산시연맹, 청예단 등이 있다.

경찰 소통위원회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평소 치안활동에서 소외됐던 시민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경청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치안정책에 적극 반영해 사회적 약자와 지역 안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조현배 부산경찰청장은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말처럼 국민의 신뢰가 있어야 경찰이 바로 설 수 있고, 시민이 알아주지 않고 체감할 수 없는 경찰활동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며 "치안행정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 참여여와 협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시민과 경찰 소통위원회'를 실질적으로 운영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