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선거구획정위 정상화 촉구에 즈음해 보도자료를 내고 "도의원선거구획정위에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논의를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당은 "도의회가 다당제에 기초한 합리적 경쟁의 정치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도의원선거구획정위에 도의원 선거제도를 현행 '단순다수 소선거구제' 위주의 제도에서 '정당명부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과감하게 개혁할 것"을 정중하게 요청했다.

그러면서 굮민의당은 "현행 제도로 선거를 치렀을 경우 30%대 정도의 정당득표를 한 정당이 60% 내외의 도의회 의석을 독과점해 제주지역의 민주주의 위기를 불러오는 일은 막아야 한다"며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특별법 제38조(선거구획정위원회)에 근거해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함에 있어 의견진술의 기회를 공식적으로 부여해 줄 것"도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그 동안 도의원선거구획정위는 비례대표 축소, 교육의원 폐지, 선거구 조정, 도의원 증원 등의 다양한 방안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를 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현행 선거제도의 틀 내에서는 어떠한 대안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여겼던 도의원 2석 증원을 담은 획정위 권고안조차도 정부의 강한 반대와 국회의원들의 비협조에 부딪혔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제주도민의 다양한 정치적 목소리가 도의회에 반영되기 위해 양당제 중심의 현행 선거제도를 다당제를 지향하는 정당명부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바꿔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의원 정수가 확대돼 도의회 운영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의원 정수가 늘어나더라도 현재 41명의 도의회 운영에 소요되는 총예산 범위 내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