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상테러 어림없다.

▲ 군산항 국제여객선터미널, 해상침투 불순세력 차단 민관군 합동 항만방호 훈련 실시

(군산=국제뉴스) 조판철 기자= 세계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는 테러에 대비한 훈련이 군산 앞바다에서 진행됐다.

군산해양경찰서는 21일 "국가 중요시설을 보호하고 테러 위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군산 국제여객선 터미널과 1만7천t급 국제여객선(스다오호, 군산~ 中석도 운항)에서 ‘해상테러 대응 항만방호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북한의 6차 핵실험 감행과 국제테러단체 테러경고 등 국내외 안보 위협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11개 유관기관 150여명이 참가하고 모두 15척(대)의 항공기와 경비함정 등이 동원됐다.

훈련은 국제여객선에 잠입한 테러범이 폭발물 설치 뒤 승객을 인질로 잡고 공해상으로 도주하려는 상황을 가정 하에 대응세력의 신속한 현장투입, 도주로 차단, 진압작전과 사후 수습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진압작전은 항공기에서 레펠 하강한 해양경찰 특공대가 전술제압 작전을 펼치고 테러범을 저격한 뒤 조타실의 인질구조와 폭발물 처리 등의 모든 과정이 시연되면서 실제상황을 방불케 했다.

또, 이번 훈련은 군(軍)과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협업훈련도 동시에 진행돼 책임항만에 대한 완벽한 해상테러 대비 체제 구축과 통합방위 작전능력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훈련 종료 뒤 강평 자리에서 채광철 군산해경서장은 "방심하고 경계를 늦출 때 테러위협은 가장 높아지는 만큼 언제나 가장 빠르게 현장에 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예방과 대응의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군산해경은 훈련 종료 후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방침이며, 국가 중요 임해시설에 대한 보안상황도 점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