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이터/국제뉴스

(미국=국제뉴스) 이기철 기자 = 외교관들에 따르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는 오는 21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제재 시행과 대량살상무기 확산의 위협에 관한 장관급 회의를 개최한다.

미국이 소집한 이번 회의는 유엔총회를 맞아 세계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AFP가 입수한 미국의 초기 기획안에 따르면 이번 회의의 목적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무기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결의안의 실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이번 회의는 북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 세계의 단합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지난 15일 6번째 핵실험으로 부과된 UN 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일본 상공을 향해 중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고, 안보리는 같은 날 비공개회의를 통해 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

일본은 제재 결의안을 전면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북한을 압박해 협상 테이블로 유도하고 최종적으로 핵과 미사일을 동결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UN 관계자는 제재가 전면 실행되면, 북한은 수출 및 기타 경제활동으로부터 20억 달러 이상의 손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과 회담해야 한다는 의견을 견지해왔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는 대가로 한-미 군사 훈련을 중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미국은 이 제안을 모욕적이라며 거절했고, 북한이 모든 미사일과 핵실험을 중단할 때만 북한과의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