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맛나는 전북청년, 청년중심 전라북도"

▶ 전라북도 청년정책위원회 심의 의결, 향후 5년간(2018-2022) 추진

▲ 전라북도 청년위원회가 열려 안건을 심의하고 있다.(사진=전북도청)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북도는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전라북도 청년정책기본계획의 비전과 정책목표, 분야별 정책과제에 대하여 심의 의결하여 발표했다.

청년정책기본계획은 올해 4월에 제정된 전라북도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을 내용으로 5년마다 수립하도록 되어있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살맛나는 전북청년, 청년중심 전라북도'를 비전으로 5개 분야 12개 추진전략, 105개 정책과제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청년의 종합적인 정책기반 조성을 강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 분야는 취업 및 고용, 창업, 문화여가, 복지, 거버넌스이며, 12개 추진전략과 구체적인 내용은 먼저, 취업 및 고용분야는 청년 고용안전성 확보와 취업기회 확대를 통해 근로의욕을 증진시키고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귀농귀촌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할 청년농업인 일자리 확보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창업분야에서는 효과적인 창업환경 제공을 위해 도내 창업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청년 창업기업의 생존율 제고 및 안정적 성장 지원으로 생태계를 조성하여 청년창업 진입을 유도할 계획으로 있다.

문화‧여가분야는 여가활동을 위한 기반구축과 청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제공 및 청년예술인의 생활안정 지원, 청년문화 인력 양성으로 청년문화 예술 활동을 확산하고,

복지 분야에서는 청년취약계층의 생활보장과 청년층의 건강한 생활을 보장 지원하고 청년 적합 자활기업을 육성해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신규 창출하는 등 청년복지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거버넌스 분야는 청년문제 및 수요의 다양성으로 인한 청년 협의체를 활성화하여 협력‧소통하면서 청년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청년지원사업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 기능의 중간지원조직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청년정책기본계획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청년종합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정책과제를 발굴하여 실국 및 관련단체와 토론을 통해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화 했다고 밝혔다.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청년정책포럼을 활용하였고, 분야별 전문가 간담을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특히, 정부의 청년정책방향에 맞춰 청년고용지원, 영농창업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창업 국가 조성, 주거비용 지원, 예술인 창작권 보장 등의 정책과 연계한 사업으로 발굴하였고, 고용안정성과 복지, 지역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청년문제를 해결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청년 환경과 수요 분석결과에 따라 신규사업과 기 추진사업을 바탕으로 분야별 핵심사업을 마련하여 단계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취업‧고용 분야에서 청년 사회활동가 양성을 통해 공공사회서비스 프로젝트 수행 및 일 경험을 제공하여 직업역량 강화를 지원하며, 타시도‧귀촌청년들이 도내에서 정착하여 창업‧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지역정착일자리 지원 사업이 운영되고,

창업 분야에서는 전북형 농생명 청년 창업 캠퍼스 조성과 새만금 농업용지에 청년협업 농장(스마트팜)을 조성하여 운영하는 농생명청년창업 특구 조성사업과 창업과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을 통해 창업 풀 패키지를 지원하는 창업드림스퀘어 조성사업이 있다.

문화‧여가 분야에서는 청년문화주간 확대와 청년예술인에게 기초생활자금을 지급하여 전업청년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촉진‧지원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청년자활기업 발굴‧육성으로 청년층의 탈빈곤을 확대하고 취업준비생 및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하게 된다.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청년 소통 및 공간제공 등 청년사업을 총괄하게 될 청년센터의 설치‧운영할 계획으로 있다.

앞으로 5년간 청년정책과제의 소요되는 추정 사업비는 5년간 약 4,345억원으로 재원별로는 국비 2,323억원(54%) 도비 1,183억원(27%) 시군비 475억원(11%), 기타 364억원(8%)이며, 사업 특징별로는 신규사업 38개 1,510억원(35%), 기 추진사업 67개 2,835억원(65%)으로 구성되었다.

전북도는 청년정책기본계획의 정책과제에 대하여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예산확보 등 청년 관련사업을 종합,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며, 향후 시군 청년협의체를 통해 시군별 청년문제 및 정책수요를 지속적으로 의견수렴하고 다양한 청년사업을 발굴 및 홍보할 계획이다.

청년정책위원장인 진홍 정무부지사는 "청년이 살고 싶은 전라북도를 만들기 위해 청년의 미래를 고민하며 정책을 입안하고 청년들을 정책에 참여시켜 청년들과 함께 젊은 전라북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