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전체회의서 지시…"안보리 결의 2375호 철저이행에 역량 집중"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하고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증가하는 핵·미사일 위협에 실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단호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또다시 발사한 직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는 것을 예측하고, 그런 기조하에 국제공조 대응 대책을 전략적으로 세우고 안보리 결의안 2375호가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도발의 사전징후 포착부터 도발과 동시에 이뤄진 무력시위 대응까지의 과정을 국민께 꼼꼼히 보고해 우리의 안보 역량을 보여드리고, 국민이 안심하실 수 있게 하라"며 "최근 북한이 주장한 EMP(전자기펄스)탄과 생화학 위협 등 새로운 유형의 위협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대비태세를 갖추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사전·사후 보고를 받고 현무-Ⅱ 미사일의 즉각 대응 경고사격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