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택수 기자 = 기상청이 11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48차 총회의 개최국이 대한민국 인천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IPCC 제6대 의장국(의장 이회성)으로서 그동안 국내 총회개최 필요성이 기후변화 커뮤니티에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총회가 개최되는 2018년은 IPCC의 30주년으로 어느 IPCC 총회보다 전 세계의 관심이 주목될 것으로 보인다.

IPCC는 전 세계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주기적(5~7년)으로 보고서를 발간, 유엔(UN)기후변화협약 및 정책결정자들에게 과학적 기반을 제공한다.

제48차 총회에서는 유엔(UN)기후변화협약이 IPCC에 이례적으로 정식 요청한 <1.5℃ 특별보고서>가 승인될 예정이다.이 보고서를 통해 1.5℃ 목표 달성 경로가 처음으로 평가되어 파리협정* 후속 협상에 결정적인 투입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제48차 총회에서는 전 세계 각 국의 기후변화와 관계된 정부 대표들이 한데 모여 <1.5℃ 특별보고서> 승인을 위한 매우 치열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제48차 총회에서 '1.5℃ 특별보고서' 승인된다면 개최지인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