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외교 채널 통해 주요 현안 수시로 긴밀 소통"

(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외교부는 7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 배치를 완료한 데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 강화 가능성과 관련해 "정부에서는 섣불리 예단하지 않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해 주중 대사 초치 등 중국 측으로부터 어떤 항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한중 양국은 외교 채널을 통해서 사드 배치 문제 등을 포함한 주요 현안에 대해 수시로 긴밀히 소통해 오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어 "외교당국 간 수시로 이뤄지고 있는 협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려움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 대변인은 사드 보복조치와 관련해서는 "정부는 섣불리 예단하지 않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고위급 대화 등 양국 간 다양한 방식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우리 국민과 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 대변인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이견이 한중 양국관계의 도전 요인이 되고는 있으나 양국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는 하등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배치하는 것으로 북한 핵·미사일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만큼 정부로서는 상호 이해 제고를 위한 적극적 소통 노력과 함께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 대변인은 주중 대사관에서 교민 신변주의보를 내린 것과 관련해 "베이징 주재 우리 대사관은 교민 신변안전을 위해서 오늘 홈페이지를 통해서 안전주의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다만, "아무리 어려운 사안이라 하더라도 적극적인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사드라는 그런 위기요인을 극복하고 더불어 북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