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푸틴과 정상회담…한-유라시아 FTA 추진

(서울=국제뉴스) 이정덕 기자 =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후 1시 35분 부터(현지시간) 극동연방대학교 회담장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했다.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은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준 문 대통령에게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북핵을 비롯해 서로가 우려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돼 반갑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16% 정도 떨어졌던 양국의 교역량이 지난 6개월 동안 60% 증가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흡족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동방경제포럼에 주빈으로 초대한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독일 G20 회의에서 만났던 것을 상기하며 짧은 기간 동안 거듭 만나고 통화도 해서 친근하게 느껴진다고도 말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동방정책과 우리의 신북방정책은 같은 꿈을 꾸는 것 같다"면서 "한국이 러시아의 극동 개발과 영내 번영, 평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1시간 15분 동안 단독정상회담을 이어갔으며 한·러 관계를 진정한 의미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양국 정상은 수교 30주년을 맞는 2020년까지 두 나라 간 교역액을 300억달러로, 인적교류는 연 100만명 이상으로 만들기 위한 경제교류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이뤄진 북한의 6차 핵실험을 언급하며 러시아의 역할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멈출 수 있는 지도자가 푸틴 대통령과 중국의 시진핑 주석인 만큼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도록 두 지도자가 강력한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특히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안보리 제재의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며 원유공급 중단 등 러시아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북한은 아무리 압박을 해도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는 북한에 1년에 4만톤 정도의 아주 적은 미미한 석유를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북한의 핵개발을 반대하고 규탄하고 있다"며 "다만 원유중단이 북한의 병원 등 민간에 대한 피해를 입힐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해서 "한·러가 같은 입장에 있다고 본다"며 "어떻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고 올지에 대해 저도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사전에 열렸던 한·러 경제공동위원회 결과를 보고 받았다.

한·러 경제공동위에서는 한-유라시아 FTA 추진을 위한 한·러 공동작업반 구성에 합의했으며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EEC 5개국 총리회담에서 러시아 측이 한-유라시아 FTA를 적극 지지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가스관과 전력망, 한반도종단철도(TKR)·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 등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대한 협의 채널 재개 및 공동연구 수행 등을 진행키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도 단독 정상회담에서 한-유라시아 FTA추진을 푸틴 대통령에게 적극 타진했고, 푸틴 대통령도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는 한·러 협력 관계가 남·북·러 3각 협력차원에서 다뤄져 왔으나 남북 관계가 좋지 못하면 한·러 관계마저 정체되는 상황이었던 만큼 한·러 협력 자체를 목표삼아 양국이 협력하되 이후 남북 관계가 개선되면 북한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공동위원회는 또한 극동지역 인프라 사업 등에 우리 기업 지원, 한국전력과 러시아 간 3년 간 20억달러 규모의 극동 금융 이니셔티브를 신설키로 했으며 이를 위해 한·러 전력망 사업에 대해 사전 공동연구를 실시키로 했다.

극동지역 주 정부와 한국의 지자체 간 협력 증진 강화를 위해 2018년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처음으로 개최키로 합의하는 등 다양한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합의를 이뤄냈다.

한편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강경화 외교부장관,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으며 러시아 측에서는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 세르게이 빅토로비치 라브로프 외교장관, 유리 우샤코프 외교보좌관, 알렉산드르 갈루쉬카극동개발부장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