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차원이 다른 강력하고 실제적인 조치 필요"

(서울=국제뉴스) 김영규 기자 = 한·미 정상은 4일 한·미 미사일지침 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밤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이같이 합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날 통화는 오후 10시 45분부터 40분간 진행됐다.

양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은 한·미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했을 뿐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제는 차원이 다르며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전적인 공감을 표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철통같은 대한(對韓)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한편, 양 정상은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양 정상은 한·미 미사일지침 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는데 합의했다.

또한, 문대통령은 "북한의 거듭되는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 배치를 한국의 국내 절차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정상은 지금은 북한에 대해 최고도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일환으로 우선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각급 수준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고, 다가오는 유엔 총회 계기에 만나 회담을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