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 개발 등 양국협력 증진방안 논의…동방경제포럼도 참석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7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G20 메세 A4홀 내 양자회담장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회담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서울=국제뉴스) 김영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러시아를 방문하는 문 대통령은 6일 푸틴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과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주요 협정을 체결하고 양해각서 서명식도 가질 예정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정상회담에서는 극동 개발을 포함한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방안 및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방안 등이 중점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취임 후 첫 러시아 방문에서 문 대통령은 한·러 정상간 우호·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극동 연해주 지역의 양국간 실질적 협력을 육성해 유라시아 대륙 전체의 번영과 발전을 견인할 기반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신북방정책 추진을 위한 관련국 협조 등 대외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6일 할트마긴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과도 취임 후 첫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증진 방안 및 북한 핵·미사일 문제 등을 논의한다.

7일에는 제3차 동방경제포럼 전체 세션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정부의 동북아를 포함한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신북방정책과 한·러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 증진 방안에 대한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이번 방문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나 세부 일정은 양국 간 조율 중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7일 현지 거주 우리 재외국민과 한·러 우호 관계 증진에 기여가 큰 고려인 동포들과 러시아 인사들을 초청해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