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 회의…"재발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아야"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정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소상하게 기록해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백서를 발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살충제 검출 계란 대응에 대한 평가 및 제도개선 계획을 보고받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는 살충제 검출 계란 등 축산물 안전관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검출 이전 단계 ▲최초 검출 단계 ▲전수검사 단계 이후로 나누어 분석했다.

또한 초기 부처 간 혼선이 있었던 점 등 위기관리매뉴얼 개편 사항에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했다.

박 대변인은 "사육환경, 안전관리, 친환경인증 등 축산업 근본 개선과 법령의 정비, 부처 간 기능재조정까지 포함한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정비, 식품안전, 영양, 산업진흥 등 식품 관련 이슈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범부처 차원의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국가식품관리시스템 구축을 핵심 과제로 논의했다"고 말했다.

또한 농식품부 차관 주재 축산업 개선 TF를 즉시 구성하고 총리실 중심으로 관계 부처 합동 식품안전관리 개선 TF를 구성·운영하며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위기관리센터 주관으로 청와대 위기관리 초기 대응 매뉴얼을 개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