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변성재 기자 = "요가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 수련할 수 있습니다."

'가수'이효리가 TBC 예능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요가 동작을 선보여 화제가 되었다. 요가는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고 정신을 통일하여 심신을 달래는 수행법이다. 

또한, 자체가 주로 호흡과 근육의 유연성 및 신전을 주로 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가 장소 및 시간에 구애없이 편리하게 행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특히 많은 여성들은 몸매 관리를 위해 요가원에 많이 찾는다고 한다.

최근 요가 관련 관공서 출강으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는 김민서(38, 이안요가)씨를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아래는 지난 21일 월요일, 경기도 성남 복정동 이안요가에서 김민서 강사와 나눈 인터뷰 전문이다.

-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신 소개 좀 부탁드릴께요.

- 멀리까지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웃음) 경기도 성남 복정동 이안요가를 운영하는 요가 강사 김민서라고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현재 요가 관련하여 관공서 출강과 기업 특강에 참가하고 있으며, 최근 요가 강사를 대상으로 교육하며 바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 혹시 어린 시절부터 운동하셨나요? 다부진 몸매를 자랑하십니다. 

- 초등학교 6학년까지 수영선수로 활동했고, 중학생 시절엔 육상선수 생활했습니다. 고등학교 올라오며 우연치 않게 지인을 통해 요가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아들 두 명을 둔 워킹맘입니다. (웃음)

- 요가는 어떤 스포츠인가요?

- 요가는 스포츠가 아니라, 자신을 수련하는 운동입니다. 물론 넓은 의미로 '요가'는 스포츠라 생각하는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하지만 요가는 특별한 개념을 가진 "수련"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불교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요가는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 힘들지만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 등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입니다.

 

- 그렇군요. 요가는 스포츠가 아니라 운동이군요.

- 요가는 끝없는 자각, 평정심의 지속이라 말하고 싶어요. 여느 운동과 달리 경쟁도 없고 완성도 없는 것이 특징이며, 호흡이 가득한 몸을 도구로 마음을 다스리는 수련법입니다.

 

- 최근 이효리 덕분일까요? 요가의 인기는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김민서 강사님께선 실감하시는가요?

- 돌풍은 아니지만, 분명히 영향은 있었습니다. '효리네 민박'이 여름이 아니라, 겨울에 방영되었다면 분명한 효과를 가늠할 수 있었는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사실 여름은 노출이라는 심리적인 영향 때문에 사계절 중 가장 많이 요가원에 찾아옵니다. 저희 요가원에 오셔서 상담하는데 이효리씨 이야기만 하시더라고요.

요가란 운동을 대중들에게 알려주신 이효리 씨가 혹시 이 기사를 본다면 꼭 연락 주십시오. 시원한 맥주 한잔 사겠습니다. (웃음) 

- 요가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나요?

- 식이요법을 병행하지 않고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요가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개개인의 취향과 행동(직업, 생활습관, 근질, 수면상태 등)이 가장 중요한 전제입니다.

꾸준히 식이요법과 체중관리를 통해 요가를 수련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탁월할 것입니다. 너무 설명이 어렵죠? 미안합니다. (웃음)

- 요가는 종류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 네. 맞습니다.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모두 같습니다. 다만 비중을 어디에 더 두느냐에 따라 나뉩니다.

크게 여섯 가지로 나뉘는데요, 먼저 첫 번째로 '만트라 요가(Mantra Yoga)'는 소리를 빛으로 승화시키려는 요가입니다. 옴, 오-옴, 아우음, 이-이, 에-에, 훔, 음, 하하하(폭소) 등 소리의 힘을 이용하여 심심을 정화시키는 요가입니다.
  
두 번째로는 "카르마 요가(Karma Yoga)" 인데요. 사회에 참가해 봉사하는 자기희생의 요가입니다. 고전요가의 제식주의적 헌신과 희생을 벗어나 깨달음을 통해 요가로 발전해온 후 깨달음보다 바른 행을 강조한 요가입니다. 

세 번째 "박티 요가(Bhakti Yoga)"는 신에게 대한 헌신과 사랑의 요가입니다. 네 번째로는 "즈나나 요가(Jnana Yoga)" 분별심을 일으켜 자신의 에고를 타파하려는 지식의 요가에요. 다섯 번째 "하타 요가(Hatha Yoga)"는 체위법과 호흡법에 관한 요가로 육체 요가로 통합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라자 요가(Raja Yoga)"는 응념, 정려, 삼매에 관한 요가로 정신요가입니다. 명상요가로서 마음의 평온을 찾고 지혜를 얻어 혜탈의 경지를 추구합니다. (웃음)

 

- 정말 많군요. 요가를 하시면서 힘드셨던 점은 없었나요?
 
- 힘든 것보다는 너무나 행복합니다. 처음 접할 땐 하나에서 열까지 생소하고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요가를 하나둘 나열하며 정신과 육체를 수련하니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요가를 즐기고 있더라고요.

 

 

- 아까 들어오다가 봤는데, 이안 요가란 단어가 저를 먼저 반기더라고요. 이안 요가란 무엇인가요?

- 편안하고 이롭다는 뜻을 가진 작은 수련 공간으로 어느 누구나 쉽게 요가를 배울 수 있는 요가원입니다. 경기도 성남에 거주하시는 요가를 사랑하는 분들 언제나 환영입니다. (웃음)

 

- 마지막으로 포부 한마디 부탁할게요.

- 대한민국에 정말 멋지고 훌륭한 요가 강사님이 많으신데, 그런 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에 요가를 알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요가는 어렵지 않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수련입니다. 이점만 기억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