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초등 보건교사 대상 소아청소년 암 예방 교육과정 진행

 

(전주=국제뉴스) 이승희 기자 = 전북대학교병원이 전북도내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암 예방을 위한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전북대학교병원 전북지역암센터가 주관한 이번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건강습관이 시작되는 소아청소년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과 올바른 습관 형성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교사를 훈련하는 체계적인 암 예방 교육과정이다.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 기르기’를 주제로 한 이번 교육은 도내 초등학교 보건교사 39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분야의 전문의가 직접 참여해 학교에서 운영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소아와 성인의 차이를 이해하는 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예방법,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으로 이뤄졌다.

강의 내용은 국민 암 예방 수칙에 대한 이해를 비롯 암 예방을 위한 바른 식습관, 여성암과 소아암의 이해, 비만이 소아에 미치는 영향, 적극적인 흡연 예방하기 등 암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학교 현장의 보건교사가 꼭 알아야 할 기초 의료 지식으로 소아청소년 감염성 질환의 종류 및 예방, 상황별 소아청소년 응급처치의 이해, 식품 첨가물의 유해성, 긍정적 행태 변화를 위한 아동심리의 이해 등 소아청소년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전북지역암센터 김정소 소장은 "소아청소년기는 대부분의 건강습관이 시작되기 때문에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의 내용이 학교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