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영명 기자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커리큘럼을, 이제는 송파구에 거주하는 학생이라면 잠실본원에서 직접 배울 수 있다는 희소식을 전해왔다. 전국적으로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의 명성을 만들어 가고 있는 잠실본원의 노하우를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메타인지 학습! 이 말을 한번쯤 들어본 학생과 학부모님은 많을 것이다. 메타인지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학습법으로 많은 학생들의 공부습관을 잡아줘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메타인지학습법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하면 메타인지학습법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지 제대로 알려주는곳은 드물다고 한다. 

이러한 메타인지 학습법을 매뉴얼화 시켜 학생들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는 학원이 바로 pk대치스마트에듀학원 잠실본원이라 할수 있다. 

다음은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 박은영 대표원장의 일문일답이다.

- 먼저 pk대치스마트에듀 박은영 대표원장 소개를 부탁한다.

▶ 저는 수학강사 출신 원장입니다. 20대 초반부터 학원업에 종사하면서 많은 학생들의 성적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과목별로 공부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여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뭔가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지도하고 싶어 다방면으로 공부법에 대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년간 연구한 경험을 토대로 재수생 학원인 pk독학재수학원을 운영하며 수능준비를 하는 재수생들에게 과목별 공부법을 전수해주며 학생들이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관리하였는데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만족도와 높아 독학재수학원으로 지역학원에서 명성을 쌓게 되었고 그 후에 재수생들의 동생들을 관리해달라며 학부모님들이 찾아오셨습니다. 하지만 재수생과 재학생은 학습관리 하는 부분에 있어 차이가 있기에 재학생 관리중심 학원을 만든 것이 지금의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입니다.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에 대해 설명해달라.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과외형 개별지도 학원입니다. 보통 과외라고 하면 집에 방문하여 학생의 수준에 맞게 교습 하는 것을 떠오르게 되는데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소수의 학생들을 모아놓고 수업을 하며 과외식 수업이라 얘기하는 학원들과 다르게 진짜 과외식 개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생이 들어오면 제일 먼저 학습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전략 분석하는데 그 이유는 학생에 대해 알아야 정확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처방을 내려주기 때문입니다.

칠판식 수업이 없는 철저한 과외식 수업을 하기 때문에 학생별 교재나 진도가 전부 다른데 이렇게 수업하는 이유는 학생별 수준이 다른데 기준을 정해놓고 진도만 나간다면 잘 따라오는 학생은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소외되기 마련입니다. 학생이 공부하려는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의 교육철학이자 사명이기에 힘들더라도 과외식 개별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만의 특징을 꼽는다면.

▶ 공부법에 대한 관심과 방법은 인터넷만 검색 해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모르는 학생들이 많아 좀 더 쉽고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공신들의 과목별 공부법 과 학습법에 대한 논문을 찾아 연구한끝에 pk대치스마트에듀 만의 전과목 노트가 제작되었고 이 노트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실전 공부법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집단이라서 단과형 학원에서 내 과목 성적만 잘나오면 된다고 생각하는 과목 이기주의가 아닌 학생들 입장에서 전과목 모두 최상의 결과들을 얻을 수 있도록 분원장 및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며 최적의 학습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실제 학생이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면.

▶ 학창시절 공부를 해본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단순한 진리 속에 답이 있습니다. 성적이 좋아지려면 내가 아는 문제는 틀리지 않고 몰랐던 문제를 더 많이 맞히다 보면 성적이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여기에 단순한 논리속 정답이 있는데 아는 문제를 정확하게 기억을 하고 몰랐던 내용을 알게 되려면 문제 속에 요구하는 개념을 알아야 응용도 가능할 것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반복학습을 하기 싫어 하는데 내가 실수했던 문제도 해설지를 보면 다 알고 있던 문제로 착각을 하게 되는데 우리의 뇌는 한번 잘못 잡힌 기억에 대한 회로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그런데 바꿀수 있는 방법이 한가지 있다면 반복학습뿐이 없다고 합니다. 이게 메타인지 학습인데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에서는 문항별 망각곡선에 의한 주기로 총 4단계로 구분을 하여 지속적으로 반복학습을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한권의 문제집이라도 제대로 알고 완벽하게 풀 수 있다면 다른 문제집은 당연하게 풀수 있게 되고 성적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학습관리를 하면 학생들이 실수로 틀리는 문제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반복학습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학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학생도 큰 문제없이 지도하기 위해선 수년간 관리중심 학원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 노하우는 복습을 싫어하는 우리의 뇌를 속여라!! 이며 이것이 pk대치스마트에듀 잠실본원의 메타인지 학습법의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 특별히 기억에 남는 학생이 있는지.

▶ 6등급 정도의 고2 학생이 있었습니다. 그 학생이 학원에 등원한지 일주일정도 될 무렵 갑자기 교무실로 들어와 초등시절부터 지금까지 수년간 학원을 다녀봤지만 이렇게 수업을 받아 본적은 없었다며 이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겠다며 고맙다고 말을 했습니다. 물론 이 학생은 워낙 기초가 없는 상황에서 뒤늦게 저희 학원에 온 케이스여서 재수를 하게 되었지만 고등학교를 졸업 후 pk독학재수학원에서 재수를 하며 중등과정부터 다시 공부를 한 끝에 서울에 있는 대학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학생마다 학업수준이 다른 건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보다 지금 당장 공부를 못한다 해서 그 학생은 열등생은 아닙니다. 충분히 학생별 수준에 맞게 학습관리를 해주면 학생의 잠재력은 분명 깨어날 수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 과외형 개별지도 학원으로 운영을 하는데 그 이유는.

▶ 모든 학생들은 공부를 잘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서 또는 과거에 공부를 안 해서 기초부족으로 많은 학생들은 공부를 어려워하거나 미리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런 학생들도 이탈 없이 자신의 꿈을 위해 공부하려면 학생별 수준에 따른 개인 맞춤수업이 되야만 가능합니다. 수준차이 나는 학생들을 모아놓고 같은 수업을 진행한다면 이건 과연 누구를 위한 수업일까요? 그래서 선생님들은 힘들어도 학생들의 멋진 인생 설계를 위해 과외형 개별지도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의 현재 운영 현황을 설명해달라.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잠실본원을 필두로 강동, 관악, 광명, 안양, 수원세류, 화성동탄, 인천, 천안, 용인, 나주, 전남광주. 대전, 대구 등 전국에 약 20여개의 분원이 있으며 pk대치스마트에듀 시스템만 배워서 수업을 하는 학원도 약 10여개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학원시장이 많이 변화하면서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 시스템을 배우고 싶어 하는 학원들이 계속해서 연락이 오고 있어 시스템 전수 교육을 계속적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의 수업 형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과외형 학원에 맞게 모든 수강료가 과외식 방식으로 횟수로 책정되어 주1회부터 6회까지 학생상황에 맞게 수업진행을 할 수 있어 같은 학년이라도 학생들마다 학원에 오는 요일과 시간이 전부 다릅니다. 1회 수업에 초등은 2시간, 중등은 2시간20분, 고등은 2시간 30분씩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학원에서 수업을 한 내용과 숙제로 나간 모든 것들을 문항별 오답추적 노트에 적게 되는데 이 노트를 보면 이 학생이 어떤 단원에서 어떤 문항이 취약한지 한번에 볼수가 있어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바로바로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 학생별 개별적인 수업과 학습관리가 되기 때문에 집에서 일대일 과외를 받는 효과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관리를 받게 되어 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가질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정확히 알수 있어 정확한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되기도 합니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오로지 학생들의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만든 시스템입니다.

이론과 원론적인 얘기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희망고문을 하는 것이 아닌 정말 따라만 해도 제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수년간 연구하여 만든 시스템으로 수없이 바뀌는 교육정책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혼란을 겪고 있지만 중요한건 공부 잘 하는 방법은 변하지 않는 진리라는 사실입니다.

스승이란 단어의 뜻을 찾아보면 “자기를 가르쳐서 인도하는 사람” 이라고 합니다. pk대치스마트에듀 학원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학생의 눈높이에서 먼저 경험하고 문제에 대한 답안을 제시해줄수 있는 학원으로 남고 싶습니다. 다만 정답만 알려주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의 스승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시스템 보완을 계속하고 있으며 교과과목 이외에 다양하게 학생들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학습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pk대치스마트에듀 잠실본원을 비롯한 전국 분원의 열정적인 행보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