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택수 기자 = 기상청은 "현재, 전국이 흐리고 일부 전남과 제주도는 호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시간당 20mm가 넘는 강한 비(많은 곳 200mm 이상)가 오는 곳이 있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예상 강수량(14~16일)은 ▲ 강원영동, 전라도, 경남, 제주도(15일까지) 50~150mm (많은 곳 전남해안 200mm 이상) 비가 네리겠다.

이어 ▲ 충청남부, 경북, 서해5도, 북한 : 30~80mm(많은 곳 120mm 이상) ▲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북부 20~60mm ▲ 울릉도.독도(15일까지) 5mm 내외다.

특히, 저기압이 우리나라에 오랫동안 영향을 주면서 강수 지속 시간이 길겠으나, 소강상태를 보일 때도 있겠다.

한편, 충청남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해안과 제주산지에는 지형적인 영향까지 더해지면서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강원영동은 최근에 내린 많은 비로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동풍의 영향으로 16일까지 비가 이어지면서 또 다시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이번 비는 강수량의 지역차가 매우 크겠고, 저기압의 위치와 이동 속도에 따라 예상 강수량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당분간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면서 낮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며,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다.오늘부터 모레까지 해안지역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서해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내일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동해안은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