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국방부의 7월 29일자 유인물에 동해로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미군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 AFPBBNews

(워싱턴=AFP) 조현호 기자 = 7일(현지시간) 미 국방부와 한국 정부가 서울 수도권 내에서 발사 가능한 미사일 탄두의 크기를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관계자가 밝혔다.

이는 북한의 위협에 따른 한반도의 미사일 화력 증대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존하는 가이드라인은 한국군의 미사일 파괴력을 일정 수준에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미 국방부 대변인인 해군 대령 제프 데이비스(Jeff Davis)는 "이러한 규제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 언급했다. 그는 “이 주제로 당국과 활발한 논의 중에 있다.

한국의 방어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이라면 어떠한 것이든 채택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위협 수준이 변화함에 따라 얼마든지 규칙을 변동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백악관이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해당 검토사항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전화 회담을 가진 다음 날 제기됐다.

당시 두 정상은 "북한의 위협이 직접적이고 심각한 수준으로 치달았다"는 내용에 대해 합의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한편, 북한은 미국의 전 지역을 공격할 능력을 갖추었다는 김정은의 도발 이후, 지난달 2발의 대륙 간 탄도 미사일 시험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