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합 농가 1차 계도조치, 2차 행정처분

▲ 축산농가 방역실태 점검 모습(사진=충주시)

(충주=국제뉴스) 기망민 기자 = 충북 충주시가 축산농가 방역실태 집중 점검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이번 점검은 국내에서 특정 시기에만 발생하던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점차 상시화 되고 있어, 충주지역 가축전염병 발생 가능성도 증가하는 추세다.

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농가에서 차단방역을 올바르게 실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현장 방역을 농가 현실에 맞게 정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사후대처 방식인 현 방역대책을 사전대처로 전환해 질병을 사전 예방해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번 점검 대상은 소, 돼지, 닭, 오리를 사육하는 일정규모 이상 농가로 시는 오는 10월까지 점검을 추진한다.

주요 지도ㆍ점검 사항은 △가축전염병예방법 및 축산법에 따른 농장 소독ㆍ차단방역 시설 운영 적합성 여부 △AI 및 구제역 유입차단을 위한 방역의무 이행여부 △백신접종관련사항 지도 △기타 법규위반사항 등이다.

시는 이번 점검에서 부적합 농가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현장 계도조치를 취하고, 재점검을 실시해 시정이 안 된 경우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축산농가 점검과정에서 병원균 유입을 우려할 수 있는 만큼 점검자들은 방역복 착용 및 교차감염 방지를 위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할 계획"이라며 "농가에서도 원활한 점검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