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방위사업청은 'SE기반 기술검토회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가이드북은 연구개발 사업 수행시 추진하는 각종 기술검토회의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관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SE(체계공학, Systems Engineering) : 연구개발시 총수명주기 관점을 고려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경제적, 균형적으로 체계를 개발하는 방법론

이번에 발간한 가이드북은 방사청 및 산, 학, 연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한 결과의 산물로 기술검토회의에 대한 기관별 역할, 업무절차 및 분야별 점검표 등을 보기 쉽게 정리하여 사업관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기술검토회의는 체계공학의 중요 활동 중 하나로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전수명주기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기술검토가 수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개발 사업에서 현재 진행현황을 확인하고 다음단계로의 진입여부 판단을 위해 수행되고 있는 기술검토회의는 중요한 업무이나 지금까지 사업관리기관 및 연구개발기관이 기술검토회의 실무에 참고할 수 있는 적절한 가이드북이 없었다.

방사청 획득기반과장(공군대령 고관옥)은 “본 가이드북을 통해 기술검토회의를 위한 이해관계자들의 노력이 효율적으로 통합되어 우수한 무기체계 개발로 이어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발간 소감을 밝혔다.

한편, 가이드북은 방사청 홈페이지(http://www.dapa.go.kr) 및 공식블로그(http://blog.naver.com/dapap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이드북에 대한 추가 보완점이나 의견은 공식블로그를 통해 개진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