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노충근 기자 =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창녕군이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제'의 국내 이행을 위한 국내 후보지역으로 창녕군 우포늪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제'는 환경부에서 발의하여 2015년 6월에 채택된 람사르협약 결의문으로 환경부는 올해 6월 30일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을 신청할 국내 내륙습지 후보지역으로 창녕군 우포늪, 제주시 동백동산, 인제군 대암산 용늪 등 3곳을 선정했다.

국내 내륙습지 후보지 3곳은 연안습지 후보지와 함께 환경부에서 10월까지 람사르협약 사무국에 인증신청서를 제출하며 람사르협약 사무국의 검토를 통과할 경우 2018년 10월 두바이에서 열리는 제13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인증서를 수여 받게 된다.

창녕군은 그동안 우포늪을 습지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참여하는 모범적인 지역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2015년부터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람사르협약에서 정하는 람사르습지도시 인증기준에 부합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해 왔다.

낙동강유역환경청, 창녕교육지원청,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 경상남도과학교육원, 지역 주민, 시민·환경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지역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한 추진방안을 협의했다.

아울러 창녕군 유어면 세진마을(따오기 품은 세진마을), 이방면 장재마을(우포늪 기러기마을), 대합면 주매마을, 대합면 신당마을(우포가시연꽃마을) 등 특색 있는 마을을 조성하여 습지 보전 활동에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 외에도 우포늪 생태계 보전, 생물다양성 증진, 훼손된 습지 복원 등 다양한 시범사업을 충실히 수행하여 람사르습지도시 국내 후보지로 선정되는 결실을 맺었다.창녕군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따오기를 증식·복원하고자 2008년 우포따오기복원센터를 만들었다.

중국에서 2008년 따오기 1쌍(수컷 양저우, 암컷 룽팅)을, 2013년에 수컷 2마리(바이스, 진수이)를 기증받아 올해 6월 기준으로 313마리로 증식시켰다.

올해 3월에는 군내 14곳 읍면 285곳의 마을이장, 자문위원, 7개 실무추진반 등 337명으로 구성된 ‘창녕 우포 따오기 야생방사 추진협의회’를 발족하여 범군민적인 관심과 동참을 이끌고 있다.

협의회는 따오기 야생방사 지원, 따오기 서식기반 구축, 친환경농업 확산, 깨끗한 물환경 조성과 오염원 관리, 주민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홍보 등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준비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노수열 창녕군 생태관광과장은 "람사르습지도시 인증을 받으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우포늪 일대를 미래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국제적 생태도시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