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선 지난해 9691건 위반 신고, 갓길차로 제 도입 등 예방대책 마련

(서울 = 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고속도로에서 교통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국민신고가 가장 많았던 곳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송내IC~중동IC(일산방향) 구간인 것으로 조사돼 이 구간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경찰청과 협업을 통해 지난 2016년 한 해 동안의 ‘스마트 국민제보’ 데이터를 분석해 교통법규 위반행위가 잦은 고속도로 50개 구간을 선정하고 법규위반 예방대책을 마련해 개선에 나섰다.

교통법규 신고 데이터 분석결과 교통법규 위반행위 신고가 가장 많았던 곳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일산방향) 88~88.3km(300m) 구간으로 644건의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가 있었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전체적으로는 3만 19건의 신고가 있었다. 노선별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9691건(26%)으로 가장 많았으며, 위반 유형별로는 갓길통행 41%, 적재불량 23%, 신호조작위반 14% 순으로 나타났다.

위반행위가 발생하는 구간 분류는 전체 데이터 중 고속도로 구간만 추출한 다음 1km단위로 구간을 나누고 이 중 신고가 없었던 구간을 제외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한국도로공사는 이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교통법규위반 잦은 구간 50곳을 선정하고 경찰청과 합동 조사를 마쳤으며, 이에 따른 근본적인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또 “법규위반 신고 잦은 구간, 갓길통행 금지” 등 안내표지를 설치해 운전자들의 주의를 환기시켜 교통법규 준수율을 높이고, 연말까지 교통정체가 빈번한 서울외곽선 송내IC 등 3개 구간에는 갓길 차로제를  7월중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보다 더 안전한 주행을 위해 차로규제봉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표지판과 노면표시도 개선해 진로변경 위반 등 법규위반행위를 막을 계획이다.

도공 관계자는 “운전자들의 교통법규 준수율을 높이면 교통사고도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더 안전한 고속도로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