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추진위원회' 발족

 

(제주=국제뉴스) 고병수 기자 = 제주 일본 영사관앞에 일제강점기 하에 강제징용된 노동자 상이 건립이 추진돼 주목되고 있다.

20일 제주지역 일제강제징용 노동자 상 건립 추진위원회(상임위원장 김영근 민주노총제주본부장, 이정훈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최현 재일제주인센터소장)는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건립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제주지역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 상 건립으로 과거를 기억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 길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를 기억하고 바로잡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책임이라며 '제주지역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 상' 건립을 시작으로 그 책임을 다하겠다"는 취지의 배경을 설명했다.

추진위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사할린,일본까지 끌려갔던 노동자들이 있다. 일본의 침략전쟁을 위한 전시총동원체재 하에서 동아시아 곳곳의 무기공장으로, 탄광으로 조선소로 제철소로 끌려간 강제징용 노동자들이 있다"며 "참혹한 노동조건과 관리자의 무자비한 폭행, 안전사고, 조선인에 대한 차별, 임금은커녕 굶주림 속에 강제노동에 시달리던 조선인들은 수없이 죽어나갔다"고 분노했다.

이어 " 살아남은 이들도 생사가 확인되지 않거나 머나먼 타국에서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는 분들이 부지기수"라며 " 심지어 일본은 사망한 조선인 노동자를 전범들과 함께 야스쿠니 신사에 합사하기까지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며 이들의 인생을 짓밟은 강제징용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반인륜 범죄행위"라며 " 일본은 강제성없이 적법한 절차에 의한 행위였고 임금미지급, 차별대우 등의 문제도 없었다고 주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2016년 8월, 가해국 일본에 ‘강제징용 노동자 상'이 세워졌다"며 "일본에 일본 제국주의의 야만성을 폭로하는 상징적 조형물을 세워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일본정부가 방해공작에 나섰지만 역사의 과오를 현재에 드러냄으로써 미래를 준비하려는 노력은 막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추진위는 2017년 4월 민주노총제주본부와 615공동선언실천남측본부제주위원회 면담에서 제주지역 노동자 상 건립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한 후 6월에 노동자 상 건립 추진 준비모임, 7월 달에 추진위원회 제1차 대표자회의가 있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