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국제뉴스) 박진영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인 따복공동체 지원사업이 도내 곳곳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따복공동체지원센터와 함께 따복공동체 지원사업 3년차를 맞아 지원사업의 정책효과성을 확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업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심층 사례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따복공동체 지원사업이 직·간접적으로 지원됨으로써 활성화된 우수 공동체 30개소를 성장단계, 입지특성, 활동주제, 지원사업 등 유형별로 선정한 뒤 마을리더 대상 심층 인터뷰와 공동체구성원 2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공동체활동을 통해 개인의 변화와 성장, 소통과 유대감 향상, 삶의 질 향상, 사회적비용 감소,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다양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는 개인의 변화와 성장(5점 만점 중 4.36점)을 가장 큰 변화로 꼽았다. 

또한 이웃을 알게 되고 신뢰관계 형성을 통해 소통과 유대감이 향상됐고(4.36점),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됐다(4.26점)는 응답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공동체 활동이 저출산 고령화, 사교육비 증가 등에 따른 사회적비용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골목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응답했다.

경기도는 이번 사례조사로 공동체 활동을 통한 다양한 효과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동체를 발굴하고 성장단계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난 18일 도의회에서 의결된 '경기도 미래비전 분야 인력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바탕으로 따복공동체 활동가 역량 강화 프로그램 마련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일자리창출과 연계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따복공동체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3년간 2466개의 공동체를 활성화 시키고 1771명의 따복공동체 주민리더를 양성했다.

또한, 사회적기업 440개소, 마을기업 189개소, 협동조합 1,644개소 등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육성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