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역공약 국정과제 대거 채택

(광주=국제뉴스) 류연선 기자 = 광주시는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성격을 갖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9일, 대국민 보고대회를 통해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100대 국정과제·487개 실천과제에 광주 핵심공약 대부분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국정과제에 채택된 사업들은 ▲5·18정신의 헌정사적 의미와 헌법적 가치 규범화 ▲빛가람혁신도시·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에너지밸리 국가에너지신산업 거점화 추진 ▲한전공대 설립 ▲국립심혈관센터 설립이 포함됐다.

또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국가지원 ▲미래형 자동차 생산기지 및 부품단지 조성 ▲광주형 일자리 선도 모델 창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운영 활성화 ▲국립 트라우마 치유센터 조성 ▲4차 산업혁명 기술·인재 산업 생태계 조성 ▲원도심 재생 뉴딜정책 등도 반영됐다.

지역공약이나 특정지역 현안사업은 국정과제에 구체적 명기를 하지 않는다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내부 방침에도 불구하고 광주의 미래먹거리를 담보하는 지역현안들이 대거 반영됨에 따라 해당 사업의 추진이 새 정부 하에서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지역 핵심현안이 대거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었던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호남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 후보자 시절 광주시민에게 약속했던 지역공약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호남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감안할 때 지역공약의 정부 지원 타당성을 갖춘 설득력 있는 논리를 바탕으로 새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해나간다면 문재인대통령이 광주시민에게 약속했던 지역공약들이 새 정부에서 만족할만한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광주시는 이번에 발표한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정책방향에 부응하는 맞춤형 신규시책을 개발하여 새 정부 부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시책 발굴 보고회를 갖는 등의 노력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지역의 후손들에게 넉넉하고 당당한 광주를 물려주기 위해 광주의 미래 천년을 준비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발굴․제안한 미래먹거리 프로젝트들이 대통령 공약에 반영되고, 나아가 새 정부 국정과제에 추진 근거가 명시됨으로써 앞으로 새 정부의 지원 하에 원활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윤 시장은 "광주시 역시 앞으로 5년간 문재인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으고 치열히 고민하며 광주의 10년, 20년, 30년을 내다보고 담대히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