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이상철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 국회 본회의에 추가경정예산안 등이 상정된다"며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꼭 통과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돼 정부로 이송되면 밤에라도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관련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각 부처는 추경안이 당초 예정보다 늦어진 만큼 집행을 더 빨리 서두를 수 있도록 예산배정 등 후속조치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또 "지난 5월 22일에 출범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밤낮없이 애써준 결과 향후 국정운영의 나침반이 될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100대 국정과제를 내일 국민들께 보고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는 각 부처가 국정과제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공유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교한 계획으로 뒷받침해야 할 차례"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신속하게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해 과제 추진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는 등 과제실천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국민안전과 관련해 "물놀이나 각종 체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안전사고 없이 건강하고 알차게 방학을 지낼 수 있도록 세심하게 관리하고 특히,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한 급식과 돌봄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조만간 장마전선이 물러나고 무더위와 함께 본격적인 피서철이 다가온다"며 "고령자와 아동 등 폭염 취약계층에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챙겨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 여건이 여의치 않지만 민간자원과 연계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서 경로당의 에어컨이 좀 더 확충되고 무더위 쉼터가 오지 벽지 쪽으로 확충되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농어촌 등 국내관광지를 찾으실 수 있도록 널리 알리고,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갈 수 있도록 공직사회가 솔선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