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뇌물비리 ‘원전 마피아’ 척결 나설까?

(경북=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이 또 다시 뇌물 사건에 휘말렸다.

▲ (사진=김진태 기자) 한수원 본사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는 6일 공사 발주와 관련해 편의를 봐주겠다며 뇌물을 받은 혐의로 한수원 전 감사위원장인 A씨(65세)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 검찰

15일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5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장애인단체 사무총장인 B씨로부터 “한수원이 발주한 50억원 상당의 공사를 수의계약 할 수 있게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은 후 5억원을 요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조사결과 A씨는 실제로 총 11차례에 걸쳐 총 46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구속된 A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캠프에서 대외협력특보를 지낸 대표적인 친박인사로 2014년 한수원 사외이사로 임명 당시 낙하산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수원은 과거 원전사고 은폐, 품질검증서 위조, 해킹에 따른 원전문서 유출 등으로 곤혹을 치러왔으며, 크고 작은 납품비리로 ‘원전 마피아’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지난 2013년에는 뇌물비리로 김종신 한수원 전 사장이 구속돼 체면을 구겼고, 현재까지 수백여명이 줄줄이 구속되는 불명예를 안기도 했다.

과거 한수원과 잠시 거래를 했다는 한 업자는 “한수원은 뇌물 없이는 거래하기 힘든 기업이라고 말하며, 이번 비리 또한 빙산의 일각”이라고 말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지난 1월 8일 경주를 방문한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의전하는 최양식 경주시장

지난해 한반도 역사상 최대의 지진을 겪은 경주시 중부동 주민 C씨(55세)는 "5.8의 경주강진으로 원전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또 다시 터진 원전 비리는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한수원이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 과거 문재인 대통령 SNS

탈원전을 대통령 선거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부터 원자력의 안전을 중요시 생각하며 '원전 마피아’를 척결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사용했다. 다시 불거진 이번 뇌물비리 사건을 계기로 검찰의 칼끝이 다시 한수원을 향할지 귀취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