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용 비상 전원 및 에너지 절감 시스템 구축 사업

▲ (사진제공=대전도시철동공사)승강기 연구 용역 협약 체결(공사는 지난 12일 에너지 소재 전문기업인 비나텍(주)과 승강기 에너지 절감 연구 용역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가운데 오른쪽부터 공사 이희엽 기술이사, 비나텍 성도경 대표이사)

(대전=국제뉴스) 송윤영 기자 =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지난 12일 승강기 에너지 절감을 위한 연구 용역 수행을 위해 에너지 소재 전문기업인 비나텍(주) 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용역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경제협력권산업육성사업으로 진행 중인 '승강장치 에너지 Saving(절감)을 위한 나노탄소 적용 단주기용 융합형 ESS(에너지 저장장치)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용역비는 5천만원이다.

현재 승강설비는 상승할 때 전동기를 사용하고, 하강 시에는 승객 하중을 이용한다. 특히 승강기가 하강할 때에 회생에너지가 발생하는데 기존에는 활용할 장치가 없어 다 버려지게 된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승강기용 비상 전원 및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통해 승강기 운행 시 발생되는 회생에너지를 저장 후 사용해 전력 이용량 절감은 물론 정전 등 비상 상황 발생 시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공사는 이번 용역에서 승강기 운행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충·방전 알고리즘을 도출하고 시스템의 유지보수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공사 이희엽 기술이사는 "그 동안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용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며, 앞으로도 4차 산업과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