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일감몰아주기 엄벌방침에 정면으로 위배…일부업체 공정위 제소 움직임도

▲ 포항시가 자치행정과장 명의로 각 부서에 하달한 공문에서'패 재질은 신재 투명아크릴 15t 금형가공 후 인쇄하고 포장재질은 PE+PP로 하라며 패 디자인 시안을 내려 보냈다.

(포항=국제뉴스) 이기만 기자 = 포항시가 시정 유공자에 대한 시장명의의 각종 표창패 제작에 특정업체 몰아주기라는 의혹(본보 12일자 보도)이 점점 증폭되고 있다.

취재에 들어가자 포항시 자치행정과는 담당자말 따로 과장말 따로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변명을 늘어놓더니 급기야 13일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희정의원의 "상패디자인 실용신안을 누가 갖고 있냐?"는 기본적인 질문조차 대답을 얼버무렸다.

12일 본지 보도가 나간 후 다음날인 13일 행정사무감사였으니 업무파악을 못했을리는 만무하고 일감몰아주기 의혹에 이어 업체 감싸기 의혹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업계는 "포항시의 이번 일은 한마디로 특정업체와 짜고 친 전형적인 일감 몰아주기다"라는 주장이다.

그 이유로 자치행정과장 명의로 각 부서에 하달한 공문에서 '패 재질은 신재 투명아크릴 15t 금형가공 후 인쇄하고 포장재질은 PE+PP로 하라며 패 디자인 시안까지 내려 보낸 건 전문성이 없는 공무원의 기획이 아니라 특정 업체와 기획된 작품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포항시 자치행정과 담당과장은 "이와 관련한 제보를 누가 했는지 짐작이 간다"는 말을 수차례 반복하며 "업계의 주장과 기사가 왜곡됐다"는 주장을 되풀이 했다.

한편 업계는 포항시 각 과별로 연간 시정유공 민간인에게 시장 명의로 수여하는 표창패가 연간 4천개 이상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연간 1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