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김민재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학용어인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혹은 가짜약 효과) 관련 심리검사테스트, 심리분석 후 긍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 등 1급 2급 개설과정에 대한 무료자기계발 자격증 취득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심리학적 상담기법으로의 심리상담 분야와 긍정적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는 인성교육지도 분야 직업종류의 취업준비로써 미래유망직업 및 전망 좋은 직업, 30대 40대 50대 주부일자리 평생 직업을 갖고자 할 경우 그에 따른 취업자격증종류와 준비여건을 고려한 따기 쉬운 자격증추천, 미래유망자격증 및 여성전문직 노후대비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므로 관심 있는 예비학우들에게 있어 희소식이 될 것이라는 교육원 담당자의 설명이다.
 
심리학용어인 플라시보효과에서 플라시보는 ‘기쁨을 주다’ 혹은 ‘즐겁게 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의사가 효과 없는 가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제안했는데,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된 현상을 말한다. 이처럼 심리학적으로 긍정적 암시를 주고 이해를 시키는 것만으로도 개인이 질병을 다스릴 수 있다는 점이 심리적요소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그와 반대로 부정적이고 나쁜 결과를 얻는다는 결과를 듣는 경우로서 실제로 나쁜 결과를 얻게 되는 노시보 효과가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와 인성교육, 학습지도관련 20가지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서 최장 6주의 기간에 온라인으로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사회공헌활동취지 무료자기계발 지원이므로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무료로 지원된다. 해당분야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가능하며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이나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제출서류는 없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심리상담센터와 기업체의 인사담당자, 사회복지시설과 지역아동센터, 상담교육시설과 종교단체 및 군부대 등 상담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설의 종사를 목적으로 한다. 여러 갈등과 스트레스로 심리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 정서장애로 인해 심리치료를 필요로 하는 내담자, 자신의 성격과 적성검사를 통해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심리검사테스트 도구인 MBIT검사와 DISC유형검사, 에니어그램 및 에고그램테스트와 면접을 실시하여 종합적 분석 후 심리상담 프로그램(기록상담 및 위기상담, 자기성장 및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개설과정 중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는 내담연령과 심리치료 매개인 미술놀이음악치료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전문화 되어있다. 심리분석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도구를 서양심리학과 동양철학에 근거한 과정이다.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에 특성화된 과정이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는 학습능력향상에 목적을 둔 과정으로 학교기관 및 유치원, 문화센터와 학습클리닉, 학원 및 교습소 등 각종 교육시설에서 필요로 한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