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임대주택 및 지역현안사업 상호 협력 추진

▲ (사진제공 = LH)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는 19일 포천시청에서 포천시(시장 김종천)와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참석자들과 함께했다.(사진 왼쪽 5번째 김상엽 LH 서울지역본부장)

(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는 19일 포천시청에서 포천시(시장 김종천)와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용정산업단지(95만㎡), K디자인빌리지(50만㎡)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본격 입주하게 되면 주택공급물량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지역수요에 맞춘 종합적 지역개발계획 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다는 사안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와 포천시는 포천시 중장기 도시발전구상 및 사업화 방안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새정부 정책사업인 청년임대주택 공급 등을 위해 유휴 공유지를 활용한 공공주택 건설사업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협약 체결을 통해 최근 도시노후화 및 인구감소 등 도시쇠퇴가 우려되고 있는 포천시의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도시발전을 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오는 30일 구리~포천고속도로 개통 및 BRT(간선급행버스, 포천송우지구~도봉산역), 지하철 7호선 연장(도봉산역 ~ 포천시)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계획에 따른 역세권 개발을 통해 도시공간구조 개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상엽 LH 서울지역본부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 동안 주변지역에 비해 도시개발이 정체되어 있던 포천시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발전시키고, 신정부 주거정책인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LH는 개발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역맞춤형 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새 정부 정책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후보지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LH는 2015년부터 지역발전 파트너로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전국 45곳의 지자체와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경기북부지역에서는 남양주‧구리시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