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LH) LH는 16일 주도 서귀포 켄싱턴호텔에서 미얀마 건설부와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하고 함께했다.(사진 왼쪽부터)우 뚜라 떼 우 마웅 주한 미얀마 대사, 박상우 LH 사장, 우 윈 카잉 미얀마 건설부 장관, 우 민 테인 미얀마 건설부 도시주택개발본부장)

(서울 = 국제뉴스)박종진 기자 = LH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미얀마에 여의도 면적만(237만㎡(약 71만 7000평)한 산업단지를 수출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는 16일  제주도 서귀포 켄싱턴호텔에서 미얀마 건설부(우 윈 카잉 장관)와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하였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식에는 LH와 미얀마 정부뿐만 아니라 LH컨소시엄 구성사인 글로벌세아(주), 중소기업중앙회 및 수출입은행도 참여하여, 민간기업과 공공 기관간 좋은 협업 사례를 보여주었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미얀마 최대 도시인 양곤시(인구 약 600만 명) 북측 10Km 지점에 위치하고, 미얀마 내 유일한 양곤-네피도(수도)-만달레이(제2도시) 고속도로와 인접하며, 공항은 30분, 항구는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

미얀마는 지정학적 측면에서는 중국·인도 신흥 거대경제권과 아세안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이고, 소비시장 측면에서는 최근 개방정책으로 8%대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생산거점 측면에서도 인근 국가 대비 인건비가 낮아 포스트차이나 시대 투자 적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사업은 ‘2013년 6월 1차 한-미얀마 경제협력 공동위에서 한국과 미얀마간 교역 확대 및 한국 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단지 필요성에 대하여 공감하면서 시작되었다.

2015년 9월 LH와 미얀마 건설부간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미얀마 정부는 ‘16년 1월 LH 사업추진의향서 승인 및 ‘17년 5월 합의각서 승인으로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로 미얀마 정부는 앞으로 설립될 합작회사에 토지를 현물출자하고, 진입도로·전력·용수 등 외부인프라를 설치하는 등 산업단지 가격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개발되면 국내 한계기업(限界企業)이나 중국에 기진출한 한국 기업이 새로이 진출할 경우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고, 한-미얀마 교역 규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얀마 내수 시장 및 주변국가 수출 전진기지 확보를 위한 기업 진출로 양질의 일자리를 보전 및 신규 창출할 뿐만 아니라, 건설·설계·자재·IT 등 건설 관련 산업과 금융·회계·법률 등 유관 서비스 산업에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상우 LH사장은 "LH의 산업단지 개발 경험을 살려 우리 기업의 미얀마 진출을 지원하고, 한-미얀마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