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건강은 실천만이 답이다.

많은 기관이나 단체에 강의를 가면 “새로운 정보가 없습니까?”라고 묻는다.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소식하고, 편식하지 않고, 많이 움직이고, 스트레스 관리 잘하고 등으로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좀 더 깊이 파고들면 너무나 상세한 정보들이 넘치고 또 넘친다. 

무엇이 또 획기적인 새로운 방법이 있을까? 그런 방법이 있으면 나부터 배워보고 싶다. 그리고 알려 주고 싶다.
그러면서 한 가지 의문이 든다. 알려주면 열심히 실천을 잘 하는지? 아닌 사람이 대부분이다. “어떻게 하면 쉽게 할 수 있느냐?”를 묻는다. 

20년 가까이를 공부하고 실천하고 강의하고 다니고 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건강관리에 있어서 만큼은 쉬운 방법이 없다. 기본에 충실하는 것 밖에는…

'아는 게 힘'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이 성립이 되려면 "아는 것을 실천했을 때 그 말이 맞다"고 말할 수 있다. 

실천하지 못할 때 '아는 게 병'이라고 말한다. 알고도 실천하지 못할 때는 차라리 '모르는 게 약'이라고 말한다.

쓸데없이 많은 지식을 알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아는 만큼이라도 잘 실천하자. 건강에 있어서 최고의 정답은 아는 만큼 실천이다.

현재 100세 전후를 건강하게 사시는 어르신들을 보면 정답이 있다. 의료혜택도 많이 받지 못했고, 건강에 대하여 배운 지식도 별로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하게 100수를 누리신다. 이분들의 삶을 몇가지 단어로 압축하면 이렇다. 

“소식하고, 부지런하고(잠시를 가만히 있지 않고), 욕심 버리고…” 등이다.

▲ 김용범 희망평생교육원장

식이요법지도자 / 보건교육사 /감정노동관리사 / 녹색환경관리사 / 웃음치료사1급 / 스트레스 코치1급 / 실버건강체조지도사 / 성희롱예방지도자1급

전)동국대학교, 위덕대학교, 울산과학대 평생교육원 주임교수

현)경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사, 경주건강지도자봉사회 회장, 대한보건교육사협회 교육이사

각급학교(초·중·고·대학교), 교육청, 관공서, 보건소 등 공무원 강사

삼성, 현대, 두산, 대우, 기아차 등 기업체 강사

포항 KBS라디오 '밥상의 비밀 잘 먹으면 약이 된다' 고정출연

포항 CBS라디오 '건강의 재발견' 코너 고정출연

저서  '건강의 재발견 벗겨봐'도서출판 모아북스, '긍정이 멘토다',"긍정의 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