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이형노 기자 = 여성 창업아이템으로 불리우는 카페 및 디저트 카페 창업들은 위 키워드를 적절하게 활용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여성 창업자들에게 용이한 창업이다.  창업아이템들 역시 여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다양한 친 여성 운영 정책들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커피 전문점 창업이나 디저트 카페 창업 대부분의 경우, 차별성이나 특이성을 갖추지 못해 인근 매장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따라 여성 창업자들은 보다 새롭고, 장기적 비전이 있는 디저트 카페 창업 및 신규 유망창업아이템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에 따라 소자본 창업아이템임과 동시에 우리나라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디저트 카페가 출범했으며. 바로 우리 전통 식재료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떡과 식혜, 커피등을 함께 판매하는 웰빙형 떡 카페, ‘메고지고’다.

메고지고는 '떡담'이라는 국내 떡 전문 기업을 모태로 한 신규 디저트 카페 브랜드이다. 떡담은 이미 큰 규모로 성장한 떡 전문 기업이지만, 사실 답례떡과 대량 생산등에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이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전통 건강 디저트를 공급하기 위한 차원에서 메고지고가 탄생하게 되었다.

유망창업아이템으로서 메고지고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웰빙형 디저트'라는 점. 대부분의 디저트들은 건강보단 맛에만 편중되어 생산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하지만 메고지고의 디저트들은 우리 농산물을 베이스로 한 각종 떡과 식혜는 물론, 이를 퓨전화 한 '튀김 가래떡', 고급 품질의 떡을 바탕으로 한 각종 '빙수류', 100% 무설탕의 '조청'등 대부분의 메뉴들이 웰빙 메뉴라 할 수 있다.

맛과 품질에 있어서도 높은 경쟁력이 있다. 농식품 장관상등 국내 쌀 관련 식품 공모전에서는 이미 수 많은 상을 받을 정도로 기술력과 맛에 있어서는 상당한 위치에 오른 메뉴들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메뉴들이 2~3천원대의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가성비에 있어서도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 가지 일반적인 디저트 카페 창업과 다른 점이라 한다면 '떡집으로서의 영업'이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기존 디저트 카페들의 모든 매출은 매장 내 판매와 테이크 아웃에 대해서만 이뤄졌지만, 메고지고는 '떡집'으로서의 기능을 함께 할 수 있어 추가적인 매출 발생이 또 다른 메리트다. 각종 답례떡이나 돌림용 떡등은 직접 매장에서 제조 가능하고, 때에 따라서는 단체 주문등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매출력 자체가 일반 디저트 카페를 크게 웃돈다는 평.

이렇게 운영하기는 편하고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디저트 카페 창업임에도, 10평 기준 5천만원대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서 크게 부담이 없어 여성 창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핫도그 창업이나 카스테라 창업등,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들 대부분이 단순히 '치고 빠지기', '유행'에만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떡이라는 유행 없는 메뉴를 주력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창업 안정성 또한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품 업계에서도 웰빙과 디저트에 대해 밝은 전망을 그리고 있다. 한 쌀 가공 식품 업계 전문가는 "웰빙 음식과 디저트는 공통적으로 지속 성장을 하고 있는 대표적 식품군이다. 이를 적절히 혼합해 새로운 형태로의 접근이 가능하다면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