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국제뉴스) 노충근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5월이후 기상전망으로 보아 가뭄양상이 심화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각급 지자체와 농촌진흥청,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공조체제를 구축, 가뭄 총력대응 체제에 돌입키로 했다.

금년(1~5월) 강수량은 158㎜로 평년 282㎜의 56% 수준이고, 농업용 저수지의 전국 평균저수율(5.24일)도 64%로 평년(76%)의 84%로 낮은 상황이며 기상청에서는 앞으로 6~8월의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경기도와 충남지역을 비롯해 전국으로 가뭄이 확산될 것이 예상되므로 「농업가뭄 위기대응매뉴얼」에 따라 가뭄 '주의단계'를 발령하고, 지난 25일부터 가뭄해소시까지 실시간 가뭄상황 관리 및 대책 추진을 위해 '가뭄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특히 '가뭄대책상황실'은 식량정책관을 주축으로 급수대책반, 재해대응반, 기술지원반으로 구성해 가뭄 상황, 급수대책 추진상황 점검과 가뭄 극복을 위한 긴급 급수대책비 등을 지원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등 범부처적으로 가뭄극복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가뭄대책상황실 설치․운영을 통해 지자체․농촌진흥청․한국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긴급 영농급수대책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