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0년의 감동을 함께. 10년의 비전을 함께!

▲ <이석우 남양주시장>

(남양주=국제뉴스) 임병권 기자 = 남양주시는 희망케어센터와 자원봉사센터 출범 10주년을 맞아 27일 남양주시 호평체육문화센터에서 "희망나눔 10주년 시민축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석우 남양주시장과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도⋅시의회 의원 그리고 후원자, 자원봉사자, 시민 등 5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10년의 감동을 함께, 10년의 비전을 함께'라는 슬로건을 걸고 개최한이번 기념식 행사는 드림오케스트라의 식전 공연이 있었고 10살 아동들의 손을 맞잡고 입장하는 "10년의 꽃길 퍼포먼스 입장식"을 시작으로 나눔인 시상식과 방송인 김미화의'토크콘서트', 가수 박학기의 감성공연이 어우러져 많은 시민들과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며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또한 다목적홀에서는 지난 10년간의 남양주시 희망나눔 역사를 기록한  사진, 영상, 성과 등을 한 곳에 모아놓은 "10년 전시관",  50여종의 자원봉사와 나눔체험 부스로 진행된 2017 자원봉사박람회장, 착한기업들과 함께 하는 기적의 나눔계단 "포토존", 지문으로 기부하는"퍼네이션 존"등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야외무대에서는 자원봉사단체 11개팀의 "버스킹 공연"과"환경보드게임", "V-런 자원봉사 캠페인", 해외 자매도시 아동을 위한 "드림켓 티셔츠 만들기"등 풍성한 볼거리와 참여거리를 제공했다.

남양주시는 기존 복지제도의 그늘을 해소하고 정부가 해결하지 못한 복지문제를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07년 희망케어  시스템과 자원봉사센터를 출범시켰고, 올해로 10년이 되었다

2007년에 4억원으로 시작된 자발적 시민 후원금은 지난 10년간 총 260억원이 모금되었으며, 이외에 후원물품 모집도 연간 12만 건에 달하고 있다.

 

또한 등록된 자원봉사자 수는 현재 약 13만2천명으로 전체 시민의 20%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2월 6일, 남양주시는 8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로 행정체제를 전면 개편하면서 행정복지센터 안에 희망케어센터와 봉사나눔터를 설치하여 시민들이 나눔의 정보를 쉽게 얻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

남양주시 나눔축제는 그 지역의 평가를 바꾸는 힘, 사회변화의 첫 걸음은 바로 나눔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시민축제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이날 기념식 행사에서 이석우 시장은 축사를 통해 '남양주시는 10주년을 맞이한 희망케어시스템으로 세계 최고의 복지도시가 될 수 있다'라며 지난 10년 동안 나눔 실천에 함께 한 모든 시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