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뉴스) 박종진 기자 = 국방부는 26일까지 대전 계룡스파텔에서 정부부처, 광역시․도, 병무청,각 군(軍)의 동원관계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국방자원동원 발전 관·군 합동토의'를 개최한다.

이번 관․군 합동토의는 관계기관의 전문가들이 '18년도 국방동원자원에 대한 전시단계별 국방 동원소요를 심의하고, 충무(동원)계획의 전시 실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병력 및 물자동원의 전시동원집행 모의연습 계획을 토의해 구체화하는 등 국방동원태세완비를 위해 마련됐다.

2일동안 진행되는 합동토의 1일차에는 2018년 충무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해당 자원주무부처와 '산업·수송·건설·정보통신'분야의 동원단계별 소요를 심의한다.

이어서 분야별 2019년 동원 소요제기에 대한 개선방안을 국방부에서 설명한 후 기관별 의견을 수렴하여 국방부 '국방동원업무에 관한 훈령'을 보완할 예정이다.

2일차에는 2017년 관·군합동동원전쟁모의연습계획중 병력동원 분야는 병무청에서, 물자동원 분야는 국민안전처에서 설명키로 했다.

그리고, 국방부를 중심으로 "정부부처↔군(軍)↔광역시·도"의 동원집행 모의를 통해 단계별, 분야별 제한사항을 도출하여 해결하는 세부 연습방안을 집중 논의해 계획을 구체화 한다.

이어서 동원지정된 방산물자 생산 공장을 방문하여 전시 임무고지에 대한 준비상태 및 생산과정을 확인하고 토의를 통해 동원지정업체의 관리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방부 노희준 동원기획관은 "이번 국방동원자원 발전 관․군 합동토의는 군의 동원소요를 집행하는 관련 기관 및 지자체와의 업무 관리에 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동원집행의 실효성이 제고 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회의"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