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대통령과 코미 전 국장. (로이터/국제뉴스)

(미국=국제뉴스) 이기철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중단하도록 압력을 넣은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코미 전 국장이 쓴 메모를 읽은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코미 당시 국장에게 "나는 당신이 이 일을 이대로 두길 바란다(I hope you can let this go)"라고 말했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메모는 코미 전 국장이 지난 2월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직후 쓴 것으로 이들의 만남 하루 전에는 플린 전 보좌관이 러시아 내통 의혹으로 사임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집무실에서 테러 대책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마이크 펜스 부통령 등 참석자 전원을 내보내고 코미 국장만 남도록 한 뒤 "플린은 좋은 사람"이라며 "수사를 끝내고 플린을 놔주는 것에 동의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코미 전 국장은 수사 종결 요구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고 플린은 좋은 사람이라는 것에 동의한다고 대답했다고 NYT는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의 발언을 기록한 코미 국장의 메모를 그의 주변 인사들을 통해 확인했다고 전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측근들과 러시아 정부와 내통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FBI와 법무부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명백한 증거가 발견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백악관은 긴급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전 국장을 포함해 누구에게도 어떤 조사를 중단하라고 요청한 적이 없다"면서 "해당 보도는 대통령과 코미 사이의 대화에 대해 진실하거나 정확한 묘사된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