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금남로 주변

「평화로운 그 곳 문화의 전당

화려한 조명 아래서 변하지 않는 건

변함없는 광주의 밤, 숨길 수 없는 영혼의 밤, 붉은 태양이 숨 쉬는 밤

그들의 외침이 있는 금남로의 밤」

- 우물안개구리 <광주의 밤> 중에서

인디밴드 우물안개구리는 경쾌한 기타선율에 맞춰 <광주의 밤>을 노래했다. 그들은 아픈 역사와 무거운 과거를 그들만의 언어와 이야기로 풀어냈다. 지금 광주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광주 금남로에 내려선다.

[글·사진 여미현]

금남로와 충장로
민주화 운동의 정신이 깃든 금남로. 옛 전남도청에서 옛 광주은행 사거리까지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 우리 현대사의 굴곡진 역사가 흐르고 있다. 그 역사의 현장은 문화의 도시로 차츰 채워지고 있다. 4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5·18 광장, 금남로 및 충장로 일대에서는 광주프린지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다. 금남로에서는 시민과 전문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어울리고, ‘광주의 명동거리’라고 불리는 충장로에서는 문화를 즐기고 쇼핑을 하려는 인파로 북적인다. 민주화 운동의 거리로 각인된 금남로와 충장로는 옛 정신을 잃지 않고 그들만의 색채로 옷을 갈아입고 있다.

▲ 충장치안센터를 지나면 패션과 쇼핑의 거리, 충장로로 이어진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sia Culture Center, ACC)
광주를 ‘아시아의 문화 중심 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해 설립한 건물로, 구 전남도청 일원을 중심으로 민주평화교류원,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예술극장, 어린이문화원 등 크게 5개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전당 옥상은 하늘공원으로 꾸며져 있는데, 탁 트인 넓은 잔디 위에서 내려다보는 광장의 모습이 일품이다. 이곳에 한낮의 나른함과 일상의 피로를 잠시 맡겨보자.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문화전당과 5·18 기념재단 및 5·18 관련단체 사이에 구 도청건물 활용방안으로 긴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의 역사를 기록해 온 건물이 순간적인 판단과 이익으로 사라지지 않기를,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문화전당이 오롯이 의미를 간직한 채 일어설 수 있기를 바란다.

▲ 아시아문화전당 옥상의 하늘공원에서는 가족, 연인 등이 한낮의 여유를 즐긴다.

양림동 펭귄마을
금남로에서 광주천을 건너면 낡은 벽시계와 찌그러진 양은냄비가 담벼락에 걸린 골목과 마주친다. 바로 펭귄마을이다. 이곳에 오면 오래된 골동품 속에 파묻혀 1970년대와 80년대로 돌아간 느낌이다. 이것저것 툭툭 던져놓은 것 같지만 나름 제 멋을 뽐낸다. 양림동 일대에는 근대 서양 문물을 전파했던 선교사의 흔적뿐만 아니라 근대 건물 역시 곳곳에 남아 있어 이러한 지역을 거점으로 ‘근대 예술여행’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 양림동 골목길 곳곳에 이색적이고 다채로운 물건들이 장식되어 있다.

잠시 쉴 곳

궁전제과
충장로에 위치한 궁전제과 본점은 1973년 개점하였다. 속을 파 낸 바게트에 계란, 맛살, 피클, 오이 등을 버무려 채워 넣은 공룡알빵은 이곳의 대표 메뉴이다. 바게트 겉면이 딱딱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한입 베어 물면 오독오독 씹히는 오이 주변으로 고소한 달걀향이 퍼진다.

[작가 소개 및 약력]
혼자도 좋고, 가족이나 친구와의 여행도 좋다. 여행을 하고 사진과 글로 추억을 남기길 좋아한다. 캠핑과 레포츠전문지 ‘더 카라반(Caravan)’에 기고 중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